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6조원대 철근 담합 의혹…檢, 7대 제강사 임직원 구속영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상 최대 규모 조달청 철근 담합 혐의

7대 제강사 임직원 7명 구속영장 청구

검찰, 공정위에 고위급 추가 고발 요청

제강사 대표 등 '윗선' 수사 확대 전망

노컷뉴스

정부대전청사 전경.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조 원대 조달청 철근 담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의혹에 연루된 국내 7대 제강사 임원들의 신병 확보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철근 입찰 담합에 주도적으로 관여한 의혹을 받는 7대 제강사(현대제철·동국제강·대한제강·한국철강·와이케이스틸·환영철강공업·한국제강) 임직원 7명을 상대로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28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 7대 제강사들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조달청이 정기적으로 발주하는 공공기관용 1년치 철근 130~150톤을 놓고 미리 입찰 가격과 낙찰 물량을 합의하는 방식으로 담합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이 파악한 담합 규모는 약 6조 8442억 원으로, 조달청 관급입찰 사상 최대 규모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8월 7대 제강사들이 담합으로 5조 5천억 원대 매출을 올렸다고 판단해 과징금 2565억 원을 부과하고, 법인과 전·현직 임직원 9명을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공정위 고발을 토대로 지난달 12일 7대 제강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본격적이 수사에 착수해 최근까지 임직원 수십 명을 불러 조사해왔다.

또 공정위가 고발한 임직원들보다 윗선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하고, 공정위에 고위 임원급 9명의 추가 고발도 요청했다. 검찰은 제강사 임원들의 신병을 확보한 뒤 7대 제강사 대표 등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