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가족 건드린 건 못 참아" 한동훈 팬클럽, 더탐사 엄벌 탄원서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이하 더탐사) 취재진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택을 무단 방문한 뒤 장외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한 장관 지지자들은 이들에 대한 엄벌 촉구 탄원서를 받는 등 집단 행동에 나섰다. 더탐사 측은 “정당한 취재 행위”라는 입장이다.

중앙일보

한동훈 장관 관련 탄원서. 사진 구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동훈 집 찾아 생중계한 더 탐사…지지자 반발



중앙일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입자 1만 명이 넘는 한 장관 지지자 모임인 네이버 카페 ‘위드후니’ 측은 27일 오후부터 카페 등을 통해 “한 장관 자택 무단 생중계 더탐사 강력처벌 요청 탄원서에 동참해달라”며 서울 수서경찰서에 낼 탄원서를 받고 있다. 28일 오전 기준 카페 회원 등 4300여명이 탄원서를 작성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장관은 자신 집을 무단으로 찾아온 더탐사 취재진 5명을 공동주거침입과 보복범죄 등 혐의로 27일 오후 5시쯤 수서서에 고발장을 냈다. 위드후니 관계자는 28일 중앙일보에 “한 장관이 고소·고발을 알아서 하기 때문에 그동안 팬클럽이 나설 필요가 없었으나 가족까지 위험한 상황에서 (더 탐사 측이) 무모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커 엄벌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지자 측이 나선 건 사실상 처음이라는 뜻이다. 탄원서에는 “(더탐사 측이) 미성년 자녀와 부인만 있는 휴일 가정집을 무단으로 들어와 문 앞에서 유튜브 생중계를 하며 장관과 그 가족을 공포로 몰아넣었다”와 같은 주장이 포함됐다.

더탐사 측은 전날(27일) 유튜브를 통해 ‘지금 만나러 갑니다~ 누굴?’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생중계했다. 더탐사는 구독자 43만 명이 넘는 유튜브 채널이다. 해당 영상에는 더탐사 취재진 5명이 이날 오후 1시쯤 한 장관이 사는 서울 강남구 한 주상복합 아파트를 찾아가는 내용이 담겼다. 영상에 따르면 이들은 “한동훈 장관님 계십니까”라고 물어보며 아파트 초인종을 눌렀다. 그 과정에서 한 장관이 사는 아파트 동·호수 등이 그대로 노출됐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하는 고위공직자 재산등록사항에는 거주지 동·호수 등 자세한 주소는 나오지 않는다. 이들은 한 장관 집 현관문 도어락에 손을 대거나 현관문 앞에 놓인 개인 택배도 살펴봤다. 당시 자택 안에는 한 장관 부인과 자녀만 있었다고 한다. 해당 영상에는 “응원한다. 행동하는 시민” 등과 같은 찬성 댓글과 “범죄를 아무렇지 않게 중계한다” 등 비난 댓글이 맞붙고 있는 양상이 펼쳐지고 있다.



더탐사 “정당한 취재 행위”…한동훈 “정치깡패”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탐사 측은 “경찰 수사관들로부터 기습적으로 압수수색당했던 기자들의 마음이 어떤 건지를 느껴보라”며 한 장관 집을 찾아간 이유를 밝혔다. 이는 더탐사 측이 한 장관을 스토킹한 혐의 등으로 경찰 수사를 받는 것과 관련해 수서서가 지난 27일 오전 더탐사 취재진 한 명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데 따른 보복 차원으로 보인다. 이날 경찰의 압수수색은 더탐사 측 불응에 무산됐다. 유튜브에는 “한동훈의 X가 되려는 수서서 경찰”이라는 제목으로 더탐사 취재진 집에 찾아온 경찰관 통화 녹음 파일도 올라온 상태다. 더탐사 측은 페이스북 등을 통해 “더탐사는 그동안 취재는 스토킹이 아니라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으나 경찰은 더탐사 기자 주변에 대해 무리한 수사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한 장관 집을 찾아간 취지도 “정당한 취재 행위”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한 장관은 28일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더탐사를 ‘정치 깡패’에 비유하며 비판했다. 전날 이들이 집에 찾아온 행위에 대해 “법에 따라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면서다. 이에 대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스토킹 사건과 병합할 필요가 있으면 같이 처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장관 조사 방식에 대해선 “(고소인인) 한 장관에 대한 조사도 출석 형태로 할 것인지 진술 조서를 받을 건지 본인 의사를 반영해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 등이 연관된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더탐사와 처음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선 “필요하면 수사하겠다”며 소환 가능성을 내비쳤다.

유튜브에서 특정 지지 세력을 기반으로 영향력이 있는 유튜버 등과 고소·고발 건이 얽혀 수사를 맡게 된 경찰 관계자들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기밀주의가 원칙인 수사 과정이 유튜브를 통해 중계되는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서다. 지난해 9월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의 대표 김세의씨나 소장으로 불렸던 강용석 변호사는 경찰의 체포영장 집행 과정을 유튜브로 찍어 올렸다. 그 과정에서 당시 서초경찰서 직원들의 얼굴이나 이름 등이 그대로 퍼졌다. 경찰관(경위) A씨는 “자신의 지지 세력에게 ‘욕 좀 해주세요’라며 수사 과정을 노출해 세를 넓히려는 시도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관련 수사 경험이 있는 한 경찰 관계자는 “수차례 출석 요청에 대꾸 없다가 유튜브를 통해 억울함이나 강압수사를 주장하길래 황당했다”고 말했다.

채혜선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