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英 공주의 포클랜드 방문에 아르헨 정부 "무례한 짓"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82년 포클랜드 전쟁 40주년 되는 해

앤 공주, 추모비에 헌화하고 주민 격려

아르헨 "용납 못할 행동… 국제법 위반"

최근 영국 왕실의 앤 공주가 남대서양의 영국령 포클랜드 제도(諸島)을 방문한 것을 두고 아르헨티나 정부가 부글부글 끓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포클랜드를 ‘말비나스’라고 부르며 자국 땅으로 여긴다. 마침 올해는 포클랜드 영유권을 놓고 영국과 아르헨티나가 벌인 전쟁 40주년이 되는 해인 만큼 당시 패자였던 아르헨티나 입장에선 영국 왕실의 이런 행보가 무척 못마땅할 법도 하다.

세계일보

영국 왕실의 앤 공주가 최근 남대서양의 영국령 포클랜드 제도를 방문해 1982년 아르헨티나와의 전쟁 당시 전사자 이름이 새겨진 추모비에 헌화하고 있다. 영국 왕실 SN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앤 공주는 최근 포클랜드 제도를 찾아 1주일간 체류했다. 올해 72세인 앤 공주는 얼마 전 서거한 엘리자베스 2세의 유일한 딸로 여왕이 생전에 무척 아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9월 엘리자베스 2세가 스코틀랜드 밸모럴에서 타계한 직후 모친의 유해를 수도 런던까지 운구하는 임무를 맡기도 했다.

포클랜드 제도에서 영국 정부를 대표하는 앨리슨 블레이크 총독은 “공주의 역대 4번째이자 가장 길었던 포클랜드 제도 방문을 수행한 것은 크나큰 영광이었다”며 “마침 올해가 포클랜드 전쟁 40주년이란 점에서 의미가 각별했다”고 밝혔다.

1982년 4월 아르헨티나가 포클랜드 제도에 군대를 보내 그곳에 주둔하고 있던 몇 안 되는 영국군의 항복을 받아내고 섬을 점령했다. 아르헨티나는 오래전부터 섬의 영유권을 주장하며 영국에 협상을 요구했으나 영국은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막상 군사적 침략이 현실화하자 마거릿 대처 당시 영국 총리는 내각 일부의 반대를 무릅쓰고 단호하게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전쟁을 선포했다. 74일에 걸친 치열한 교전은 영국군 255명, 아르헨티나군 649명의 전사자를 낳은 채 영국의 일방적 승리로 끝났다. 아르헨티나는 항복하고 그해 6월14일 포클랜드 제도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세계일보

영국 왕실의 앤 공주가 최근 남대서양의 영국령 포클랜드 제도를 방문해 1982년 아르헨티나와의 전쟁 참전용사와 악수하고 있다. 영국 왕실 SN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포클랜드 제도를 찾은 앤 공주의 행보는 그의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보여줬다. 앤 공주는 그곳에 주둔한 영국군 기지를 방문하고, 전쟁 당시의 영국군 진격로 등 전적지를 답사하는 한편, 전사자 추모를 위한 기념비에 헌화했다.

이를 지켜본 아르헨티나는 불쾌해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포클랜드를 ‘영토분쟁지역’(disputed territory)으로 규정하는 아르헨티나 정부는 분쟁지역 관련 문제를 전담하는 기예르모 카르모나 장관이 직접 나서 영국 정부와 왕실을 향해 “무례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카르모나 장관은 “영국 왕실의 앤 공주가 사전 예고도 없이 아르헨티나 땅에 발을 내디뎠다”며 “영국 정부는 유엔 결의에 어긋나는 식민지를 남대서양에 존치시킴으로써 국제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버킹엄궁이 지난 7일 앤 공주의 포클랜드 제도 방문 계획을 발표했으나, 아르헨티나의 양해를 구하지 않은 이상 무효라는 것이다. 아르헨티나는 앞으로도 포클랜드 제도 영유권과 관련해 영국, 그리고 국제사회에 계속 문제를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