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월드컵 SNS] FIFA가 제지한 日 욱일기 응원…"국제적 망신 피할 수 없을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축구팬, 코스타리카전서 욱일기 펼치다 제지
서경덕 교수 "공식적으로 아주 큰 의미"


더팩트

일본 축구팬이 27일(한국시간) 열린 코스타리카전에서 욱일기를 내걸었다가 제지를 당한 데 대해 국제적 망신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더팩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일본 축구팬이 27일(한국시간)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E조 코스타리카전에서 군국주의 욱일기를 내걸었다가 국제축구연맹(FIFA)의 제지를 당한 데 대해 적절한 조치였으며 일본은 국제적 망신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글을 올려 "일본 축구팬들이 코스타리카와의 조별리그 2차전에서 또 욱일기 응원을 펼쳤는데 FIFA의 제지를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교수는 "FIFA가 드디어 욱일기 응원을 공식적으로 제지한 것이라 아주 큰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 FIFA의 욱일기 제지는 아시아 축구팬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 축구팬들을 존중하는 너무나 적절한 조치였다고 판단한다"라고 설명했다.

더팩트

FIFA 제지를 받은 일본 욱일기 응원에 대한 서경덕 교수의 SNS.


그러면서 "이번 일로 인해 일본은 국제적 망신을 피할 수 없을 것이며, 다시는 욱일기 응원을 펼치면 안 된다는 좋은 교훈으로 삼아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욱일기 문제점을 꾸준히 지적해온 한국 누리꾼의 노력이 빛을 발한 것이라고 봤다. 그는 "이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건 지난 러시아 월드컵부터 욱일기의 문제점에 관한 영상을 만들어 전 세계에 홍보하고, FIFA 측에 꾸준히 항의를 함께 해 준 우리 누리꾼들 덕분"이라며 "이 여세를 몰아, 전 세계 모든 스포츠 경기에서의 욱일기 응원을 다 퇴출시킬수 있도록 더 힘을 모아 보자"라고 촉구했다.

더팩트

27일 카타르 알레이얀의 아마드 빈 알리 경기장에서 열린 월드컵 E조 일본과 코스타리카의 경기에서 일본 팬들이 거대한 깃발을 들고 있다. 일부 일본 축구팬은 욱일기를 벽에 설치하려 했으나 제지 당했다. /알라이얀(카타르)=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은 27일 오후 7시 카타르에 위치한 알 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E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코스타리카와 맞붙었다.

일본 축구팬 일부는 욱일기를 지참한 채 경기장에 들어와 펼치기 시작했는데, 경기장 안전요원이 출동해 이를 제지했다. 일부 축구팬은 경기장 벽에 욱일기를 붙이기도 했으나 이에 대해서도 철거를 요구했다.

욱일기는 19세기 말 태평양전쟁 등 아시아 침략 전쟁에 사용됐던 군대의 깃발로 일본 군국주의와 제국주의를 상징한다. 일본에 침략당한 한국 등 피해국들에는 과거의 아픈 역사를 떠올리게 하는 불쾌한 트라우마다. 유럽인이 바라보는 나치의 하켄크로이츠와 다를 바 없다.

일본은 코스타리카와의 경기에서 0-1로 패했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