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 전범기, 카타르 월트컵서 퇴출…대표팀도 자칫하면 탈락 문턱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경덕 “의미 있는 일”

세계일보

27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월드컵 조별리그 E조 일본과 코스타리카의 경기 중 관중석에서 한 일본 축구 팬이 욱일기를 펼친 채 응원하고 있다. 알라이얀=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인 관중이 2022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에 욱일기(전범기)를 내걸려했지만 바로 제지당했다.

욱일기 퇴치 운동을 펼치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FIFA(피파)가 드디어 욱일기 응원을 공식적으로 제지한 것이라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욱일기는 일본이 19세기 말부터 태평양전쟁을 비롯한 아시아 침략 전쟁에 사용해 온 군대의 깃발로 일본의 군국주의와 제국주의를 상징한다.

그런데도 일본은 해당 기를 축구를 비롯한 각종 스포츠에서 응원기로 사용해 논란을 부르고 있다.

실제 전날인 27일 일본과 코스타리카의 월드컵 조별리그 E조 2차전 경기가 열리는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관중석에선 욱일기가 펼쳐졌다.

이날 경기장을 찾은 대다수의 일본 팬이 하얀 바탕에 붉은 원이 그려진 일본의 국기를 흔들었지만 욱일기도 군데군데서 포착됐다.

그러나 욱일기 응원은 오래가지 못했다. 경기장 안전요원들이 곧바로 출동해 철거를 지시했다.

이와 관련 서경덕 교수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욱일기가 제지 됐다”면서 “FIFA(피파)가 드디어 욱일기 응원을 공식적으로 제지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피파의 욱일기 제지는 아시아 축구팬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축구팬들을 존중하는 너무나 적절한 조치였다고 판단한다”며 “아무쪼록 이번 일로 인해 일본은 국제적 망신을 피할 수 없을 것이며, 다시는 욱일기 응원을 펼치면 안된다는 좋은 교훈으로 삼아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었던 건, 지난 러시아 월드컵부터 욱일기의 문제점에 관한 영상을 만들어 전 세계에 홍보하고, 피파 측에 꾸준히 항의를 함께 해 준 우리 누리꾼들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일본 관중은 독일과의 경기에서는 욱일기를 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날은 욱일기까지 꺼내들며 자국을 응원했지만 코스타리카에 덜미를 잡히며 탈락 위기에 놓였다.

일본은 27일 오후 7시(한국시각) 카타르 알 라이얀에 위치한 아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코스타리카와의 2022 카타르 월드컵 E조 조별리그 2차전서 0-1로 패했다.

일본은 1승 1패 승점 3점으로 E조 2위에 자리했다.

일본은 오는 12월 2일 스페인과 승부를 벌인다.

일본이 무조건 16강에 오르는 것은 스페인을 꺾었을 때의 일 뿐이다. 만약 무승부를 기록한다면 16강에 오르는 것 보다 탈락하는 경우의 수가 더 많다.

※ 제보를 기다립니다. [메일] blondie@segye.com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