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월드컵]황희찬 빠져도…이강인-권창훈-나상호, 개성 넘치는 카드 많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월드컵 특별취재팀 이성필 기자] 신체 조건이 좋고 투쟁심과 공격 지향의 가나를 상대로 파울루 벤투 감독은 어떤 선택을 할까.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8일 오후(한국시간) 카타르 알 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가나와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을 갖는다.

우루과이를 상대로 벤투 감독은 4년 내내 외쳐왔던 "주도권을 갖고 경기 운영"하는 것을 보여줬다. 0-0 무승부가 아쉬웠다는 말이 계속 나올 정도로 골만 들어갔다면 내용과 결과 모두 완벽했을 경기였다.

가나전을 앞둔 벤투 감독은 두 가지 선택해야 한다. 종아리 근육 부상으로 훈련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중앙 수비수 김민재(나폴리)의 출전 여부를 정리해야 한다.

동시에 측면 공격수인 황희찬(울버햄턴)이 우루과이전에 이어 또 나서지 못한다는 점이다. 공간 돌파와 상대와의 몸싸움에서도 밀리지 않고 오히려 밀고 들어가는 능력이 뛰어난 황희찬이라는 점에서 탄력 넘치는 신체를 내세우는 가나에는 좋은 카드였다.

우루과이에 활동량이 좋은 나상호(FC서울)를 앞세워 수비에 부담을 주는 효과를 냈지만, 가나는 또 다르다. 포르투갈에 2-3으로 패해 한국전도 패하면 사실상 조별리그 탈락이다. 공격에 무게를 두는 운영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역습에 특화된 스피드나 공간을 향한 패스를 찌르는 능력이 좋은 측면 자원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손흥민(토트넘 홋스퍼)과 이재성(마인츠05)이 일단 공격 2선에 배치된다고 할 경우 남은 오른쪽 측면 자리에는 '작은' 정우영(SC프라이부르크)부터 권창훈(김천 상무)-송민규(전북 현대)-이강인(마요르카) 카드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가장 유력해 보이는 카드는 활동량이 좋은 정우영이다. 프라이부르크에서도 지역을 가리지 않고 움직이는 정우영은 벤투호에서도 비슷한 스타일로 공격을 시도했다. 스피드까지 갖춰 가나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하기에도 적격이다.

왼발잡이 권창훈은 세트피스에서 킥력과 공간을 찾아 움직이는 가담 능력이 뛰어나다. 우루과이전 이후 출전에 대한 의지가 강한 권창훈에게도 가나전은 자신을 불태우기에도 적격이다. 올 시즌 기복 있었던 경기력은 휴식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을 봤다. 동기부여가 확실한 권창훈을 벤투 감독은 자주 활용했다. 선발과 조커 상관없이 전천후로 뛰는 권창훈이 가나 수비를 얼마나 괴롭혀주느냐가 관건이다.

이강인은 우루과이전 후반 29분 등장해 오른쪽 측면 공격수로 뛰며 조규성(전북 현대)에게 창의적인 패스를 뿌려주는 등 공간 파괴에 뛰어난 지능이 있다. 손흥민과 훈련에서도 붙어 움직였다. 훈련이 출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나 수비가 포르투갈 브루노 페르난데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패스에 무너졌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강인 카드는 매력적이다.

일관성을 위해 나상호 카드를 다시 꺼내드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나상호 역시 스피드라면 충분한 재능을 갖추고 있다. 우루과이전을 확인한 가나에서 나상호의 플레이 스타일을 파악했다고 하더라도 공간을 향해 압박하는 나상호의 수준은 높은 편이다.

벤투 감독은 "가나는 역량이 강한 팀이자 수비가 막강하다. 측면 공격도 강하다. 잉글랭드 프리미어리그에서 출전하는 선수들도 굉장히 많다. 첫 번째 경기에서 그랬듯이 충분히 역량을 끌어올려야 하는 경기다. 개인뿐 아니라 팀 역량이 중요하다"라며 팀 안에 녹아 뛰는 공격수를 내세우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