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겨냥' 폭로 이어가는 남욱…김만배는 어디까지 '입' 열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욱 변호사가 대장동 사업 이익 일부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측 몫이라고 주장하는 가운데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남 변호사 등의 폭로에 대해 인정할지 주목된다. 김씨 진술에 따라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도 영향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다음달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이준철) 심리로 열리는 대장동 개발사업 배임 혐의 공판에서는 김씨 측이 남 변호사를 신문할 예정이다.

세계일보

(왼쪽부터) 남욱 변호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씨의 법정 진술이 중요해진 건 ‘천화동인 1호의 개발 수익금(428억원)을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주기로 약정했다’는 취지의 진술에 대한 진위 때문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 같은 내용의 김씨 진술을 확보해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에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이 수사 중에 받은 진술이라도 법정에서 번복할 경우 증거 능력을 잃게 되기 때문에 김씨가 법정에서 천화동인 1호의 수익금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가 중요해졌다.

남 변호사는 이 돈에 이 대표 측근들뿐 아니라 이 대표 몫도 포함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5일 대장동 공판에서 남 변호사는 ‘이재명 성남시장 측 지분’에 이 대표 것도 포함되는지 묻자 “저는 그렇게 이해했다”고 답했다. 대장동 민간사업자와 이 대표 측 사이에 금품이 오갔고, 그 돈이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과 지난해 대선 경선자금 및 노후자금 명목으로 마련된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남 변호사는 지난달 28일 대장동 민간사업자 지분 중 상당 부분이 이 대표 측 소유라고 주장한 데 이어 석방 이후 작심한 듯 이 대표에 불리한 진술을 쏟아내고 있다.

다만 남 변호사 진술 대부분은 ‘김만배에게 들었다’거나 ‘그렇게 알고 있다’는 전언이다. 김씨가 이를 부인할 경우 남 변호사 폭로의 신빙성은 흔들릴 수 있다. 김씨가 남 변호사의 주장을 뒷받침한다면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세계일보

남욱 변호사가 2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 출신 한 변호사는 “통상 추가적인 혐의에 대해선 처벌 및 추징 등이 기존보다 확대될 경우 입을 닫는다”며 “여러 정황을 볼 때 김씨가 남 변호사처럼 ‘아는 것을 다 말하겠다’는 식으로 폭로하진 않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검찰은 구속 상태인 정 실장을 상대로 이 대표의 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다. 이 대표 최측근이 최근 잇달아 구속되는 등 수사 속도를 감안하면 검찰이 이 대표에 배임 등 혐의를 적용하고 연내 소환할 가능성이 높다. 정 실장에 대해선 구속기간을 연장했고 구속 만료(12월11일) 전 기소할 방침이다.

한편, 8억원대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용 부원장에 대한 첫 재판은 다음달 23일 열린다. 김만배씨로부터 2019년 10월쯤 50억원을 빌렸다가 2개월 뒤 원금만 갚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를 받는 머니투데이 홍선근 회장은 지난 26일 김씨와 함께 검찰에 송치됐다.

이종민 기자 jngm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