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국 16강 진출 걸린 가나전…황인범 “결과로 행복감 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 가나와 경기를 하루 앞둔 27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카타르 국립 컨벤션센터(QNCC)에 마련된 미디어센터(MMC)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공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27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나전에서는 결과로 기쁨을 드리겠습니다.”(한국 축구 국가대표 황인범)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28일 오후 10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가나를 상대로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다. 지난 24일 우루과이와 치른 1차전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한 한국은 포르투갈(1승·승점 3)에 이어 우루과이(1무·승점 1)와 공동 2위를 달리고 있다. 포르투갈에 2-3으로 패한 가나(1패·승점 0)는 최하위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61위인 가나는 당초 대표팀이 1승 제물로 삼은 상대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만만찮다. 특히 가나는 1패를 안고 있어 16강 진출을 위해선 반드시 한국을 잡아야 한다. 한마디로 양 팀 다 총력전을 펼쳐야 하는 상황이다.

27일 메인미디어센터(MMC)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벤투 감독은 “우루과이전처럼 우리답게 경기를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내일 이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며 각오를 밝혔다.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황인범도 “우루과이전에서 보여 준 우리 팀의 결속력을 내일 90분 내내 보여 준다면 한국에 계신, 그리고 카타르까지 멀리 와 주신 팬들께 행복감을 드리는 경기를 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서울신문

15일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황인범이 당찬 포부를 밝히고 있다.도하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쉽지 않다. 가장 큰 문제는 김민재(나폴리)의 부상이다. 대표팀 수비의 핵심인 김민재는 1차전에서 입은 종아리 근육 부상으로 지난 25일과 26일 훈련을 못 했다. 이날도 김민재는 오전 공식훈련에 모습을 드러냈지만 사이클만 타고 팀훈련에는 참가하지 않았다.

벤투 감독은 “(김민재의 출전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면서 “내일 아침 상황을 보고 출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약 김민재가 나서지 못하면 전술에 큰 변화가 불가피하다. 일각에서는 김민재가 출전이 어려울 경우 아이슬란드전에서 가동한 스리백 전술이 운용될 수 있다고 본다. 여기에 가나전에 나서려고 준비하던 황희찬(울버햄프턴)도 출격이 어렵다. 황인범은 “(황희찬·김민재) 모두 너무 중요한 선수들이지만 저희 팀에는 다른 좋은 선수들이 있다”면서 “월드컵은 누가 더 국가를 위해 많이 뛰고 효율적으로 경기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누가 나서든 충분히 제 몫을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2022 카타르 월드컵 가나전을 하루 앞둔 27일(현지시간) 축구대표팀의 황희찬(왼쪽)과 김민재(오른쪽)가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은 이날 오후 메인 미디어 센터에서 열린 가나와의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 사전 기자회견에서 “황희찬은 내일 뛰지 못한다. 김민재는 아직 모른다”고 밝혔다. 2022.11.27 연합뉴스


한국은 ‘월드컵 2차전 무승’이라는 나쁜 징크스는 깨고 손흥민(토트넘)의 ‘2차전 골’이라는 좋은 징크스는 살려야 한다. 한국은 역대 조별리그 2차전에서 4무6패로 승리한 적이 한 번도 없다. 또 손흥민은 2014년 브라질 대회 2차전인 알제리전과 2018년 러시아 대회 2차전인 멕시코전에서 모두 골을 기록했다. 손흥민이 가나전에서 골을 터뜨리면 3개 대회 연속 2차전 득점과 함께, 월드컵 통산 4골로 한국선수 최다골 기록을 새로 쓰게 된다.

알라이얀 김동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