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화·DL케미칼, 합작법인 여천NCC 둘로 쪼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 사업장으로 나눌 가능성…석유화학 시황 악화 영향 미친 듯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옛 한화케미칼)과 DL케미칼(옛 대림산업 화학부문)의 합작법인인 여천NCC가 조만간 둘로 나뉠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은 최근 양사의 합작사인 여천NCC를 분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천NCC는 1999년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이 나프타분해시설(NCC)을 절반씩 지분투자해 설립한 석유화학기업이다. 양사는 여천NCC의 1~4사업장을 나눠 갖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천NCC는 아시아 최대 에틸렌 생산업체다. 한 해 에틸렌 229만톤(t), 프로필렌 129만톤 등 석유화학 기초유분 559만톤을 생산했다. 이들 외에도 부타디엔, 벤젠, 톨루엔 등을 생산한다. 이 중 에틸렌 생산량은 LG화학, 롯데케미칼에 이은 3위에 해당한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5조5095억원, 영업손실 2624억원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유가와 원재료가 상승,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감소 등의 여파로 영업적자에 그쳤다. 최근 화학 시황의 악화가 여천NCC 분할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한화 관계자는 "양사는 50대50 지분을 보유한 파트너이자 양대 주주사로 여천NCC의 장기 성장을 위한 협력 방안을 상시적으로 논의해 오고 있다"며 "(분할은) 고려할 수 있는 가능성 중 하나이지만 이에 대한 어떠한 결정도 내려진 바 없다"고 말했다.
아주경제=윤선훈 기자 chakrell@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