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검찰, 이재명 이메일·계좌 추적...한방 증거 나오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주변인의 이메일·계좌 추적에 사활을 걸고 있다. 관련자 진술이 아닌 실체적 증거 찾기에 나선 것이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이 대표와 가족의 계좌 추적 영장을 발부받은 뒤 관련 확보물을 분석 중이다.

그간 검찰은 대장동 일당이었던 남욱 변호사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의 폭로에 귀를 기울여왔다. 최근 남 변호사는 이 대표가 대장동 일당과 공동 목적을 갖고 있었으며 대선을 염두에 뒀다고 주장한 바 있다.

진술 만으로는 수사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확실한 물증 찾기에 나선 것이다. 검찰은 이 대표와 주변인들의 수년치 계좌 추적 작업에 나서는 중이다.

아울러 이 대표와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구속)이 근무했던 경기도청 직원들의 이메일을 확보해 파악 중이다. 불법 정치자금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 대표 최측근인 정 실장이나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구속기소)이 대장동 일당에게서 받은 돈이 이 대표 측에 흘러갔을 가능성을 검찰은 염두에 둔 상태다.

현재 검찰은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이 대표와 측근 간 '정치적 공동체'를 입증할 진술·정황 등 증거가 다수 있지만 계좌 파악 등을 통해 확실한 증거를 보여주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최근 법원이 정치적 공동체를 인정해 정 실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한 만큼 이 대표로 향한 수사에 차질 없이 나아가겠다는 것이다.

이날 검찰은 정 실장의 구속기간을 다음달 11일까지로 한 차례 연장했다. 형사소송법상 검찰은 최장 20일간 피의자를 구속할 수 있다.

검찰은 정 실장을 상대로 고강도 구속 수사를 벌여 향후 기소한 뒤 이 대표에 대한 강제 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이 대표는 검찰을 향해 “수사를 해야지 쇼를 해서야 되겠느냐”며 작심한 듯 비난을 쏟아냈다. 그간 자신의 ‘사법리스크’ 논란에 대해 언급을 피하던 이 대표가 검찰의 계좌추적 압박 속에 이례적으로 반발하고 나선 상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