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내달 1일부터 15억 초과 아파트도 '주담대'…LTV 50% 일원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위, 개정 은행업 감독규정 고시…대출 규제 완화 방침

[아이뉴스24 양호연 기자] 다음달 1일부터 규제지역 내 무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50%로 일괄 적용된다. 또한 투기·투기과열지구 내 15억원 초과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이 허용된다.

아이뉴스24

서울 강남구 삼성동 도심공항타워에서 바라본 아파트 전경.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이런 내용의 대출 규제 완화 방침을 담은 개정 은행업 감독규정을 고시하고 다음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7일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부동산 규제 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10일에는 제3차 부동산 관계장관회의에서 시행 시기를 내년 초에서 연내로 앞당긴 바 있다.

이번 대출 규제 완화로 현재 규제지역에서 주택 가격에 따라 20∼50%로 차등 적용되는 무주택자(처분조건부 1주택자 포함) 대상 LTV 규제는 50%로 일원화된다.

현재 비규제지역 무주택자는 LTV 70%가 적용된다. 하지만 투기과열지구에선 무주택자라도 9억원 이하 주택에 40%, 9억원 초과 주택에 20%의 LTV가 적용되고 있다. 조정대상지역 LTV는 9억원 이하 주택 50%, 9억원 초과 주택 30%로 각각 차등화 된 상태다.

이번 규제 완화로 투기과열지구 내 15억원 초과 아파트의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금지한 규제도 내달 1일 풀린다. LTV는 50%로 일괄 적용될 방침이다. 다만 규제지역 내 다주택자 대상 신규 주택대출을 금지한 규제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양호연 기자(hy@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