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프리미엄 주류 인기 '껑충'..고급 술 찾는 소비자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롯데마트가 출시한 크래프트맥주 '이니스앤건'. 롯데마트 제공. CU 어프어프 하이볼. CU 제공. GS25가 출시한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 GS25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 이후 홈술·혼술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와인, 위스키, 수제맥주 등 프리미엄 주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MZ세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으면서 업계에서도 독특하고 특별한 프리미엄 주류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1월1일~10월31일) 롯데마트 싱글몰트 위스키 누계 매출은 전년 대비 150% 이상 신장했고 수제맥주 매출도 70% 이상 뛰었다.

롯데마트는 위스키, 수제 맥주 등 프리미엄 주류 인기에 힘입어 위스키 캐스크로 숙성한 '이니스앤건(INNIS&GUNN)' 크래프트 맥주 4종을 출시한다. 싱글몰트 위스키 캐스크에 숙성한 '더 오리지널 캐스크', 럼 캐스크 숙성을 거친 '캐리비안 럼 캐스크', 다크 초콜릿과 바닐라의 풍미가 가득한 '아이리쉬 위스키 캐스크', 아일레이 위스키로 유명한 라프로익 쿼터 캐스크로 숙성한 '아일레이 위스키 캐스크' 등이다. 각각의 매력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CU에서도 올해(1월1일~10월31일) 위스키 매출이 전년 대비 137% 신장했다. 위스키와 동반 구매율이 높은 상품인 탄산수(23.2%), 탄산음료(19%), 빅볼 컵얼음(53.2%) 등도 두 자릿 수 매출 성장을 보였다.

이에 CU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RTD(Ready to Drink) 하이볼을 내놨다. 레몬토닉, 얼그레이 등 총 2종으로 감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어프어프(EARP EARP)'와 협업한 상품이다. 제조는 브루어리 스타트업 부루구루가 맡았다. 어프어프 하이볼은 캔맥주 형태로 별도의 제조 없이 얼음만 넣어 마시면 되기 때문에 음주 편의가 높고 항상 균일한 맛의 하이볼을 즐길 수 있다.

GS25는 카타르 월드컵을 맞아 원스피리츠와 손잡고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GS25 주류 매출 1위 상품인 프리미엄 소주 '원소주 스피릿'의 상징성을 활용해 대한민국 축구팀의 승리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고자 기획됐다.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는 축구와 관련된 디자인으로 구성됐으며 총 3종으로 제작됐다. GS25는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를 30만개 한정 수량으로 운영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