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규헌 경남도의원 “경남교육감 선거 조력자들, 제자리로 돌아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 3선 달성에 기여한 조력자들이 경남교육청의 주요보직에 기용돼 실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지적이 도의회에서 제기됐다.

27일 경남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25일 열린 제400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에 나선 정규헌 경남도의원(국민의힘·창원9)이 이같이 지적했다.

세계일보

정규헌 경남도의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의원은 경남교육청을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 “교육감의 3선 달성을 위해 선거 캠프에서 중추적 역할을 했던 조력자들이 주요보직에 기용돼 교육청 인사를 좌지우지 하는 등 실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교육청 안팎에서 회자되고 있다”며 이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정 의원은 “선거 국면의 공신들을 기용하거나 주요보직을 약속하는 것은 교육감이 지향하고 있는 교육본질 중심, 미래교육 실현을 혼탁하게 만들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교육감 당선에 공이 있는 사람들은 교육감과 경남교육을 위해 제자리로 돌아가고, 교육감은 그 자리에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들을 기용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의원은 지난 6·1 지방선거 교육감 선거과정에서 TV토론회에 나온 상대후보가 박 교육감 측근 인사에 대해 “경남교육청의 문고리”라며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여전히 이 부분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지난 3월 교육청 공무직 중 돌봄전담사와 특수교육실무원, 조리사, 조리실무사 4개 직종이 상시전일제로 전환되는 내용이 담긴 단체협약이 전격적으로 이뤄진 배경도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단체협약 체결 한 달 뒤인 4월 박종훈 교육감이 출마선언을 했다”며 “4개 직종 종사자 인원이 6255명인데, 박종훈 교육감과 상대 후보 간 득표차이가 6750표로 상당히 근접한 숫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체협약의 내용과 체결 시기 등을 고려해 볼 때, 상시전일제 전환을 약속받은 6255명이 교육감 당선에 상당히 유의미한 역할을 했을 거라는 유추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다만 조리종사자들의 상시전일제 전환 자체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조리사와 조리실무사 직종 모두에게 상시직 전환을 약속한 광역단체는 17개 시·도 중 경남이 유일할 정도로 파격적인 처우개선이 이뤄진만큼, 상시전일제 전환에 맞춰 방학 중 급식 등 공무직의 직무를 정상화하고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데 경남교육청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창원=강승우 기자 ksw@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