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북한, ICBM 성공 선전전… 군 인사 대거 진급·TEL에 '영웅' 칭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공로자 기념사진 뒤 후속 조치로 '사기 진작'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27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 촬영현장엔 '화성-17형' 발사현장에 동행한 김 총비서 둘째딸도 함께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북한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군 인사들을 대거 진급시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김정은 당 총비서가 '당 중앙군사위원장' 명의로 이들의 군사 칭호를 올려줄 것을 명령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장창하 국방과학원장과 김정식 당 군수공업부 부부장이 기존 상장(별 셋)에서 대장(별 넷)으로 진급했다.

그 외에도 상장 1명, 중장 2명, 소장 9명, 대좌 19명, 상좌 44명, 중좌 18명, 소좌 3명, 대위 6명, 상위 1명, 중위 1명 등이 진급했다.

김 총비서는 "국방과학연구부문 지도간부들과 과학자들이 세계 최강 전략무기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7형'을 성공적으로 개발 완성하고 핵무기 병기화 발전에서도 놀라운 도약을 이룩함으로써 세계 제일의 최강군 목표를 향한 우리 국가의 확고한 결심과 결단성 있는 실행력, 거대한 잠재력과 확신성 있는 필승의 미래상을 만방에 남김없이 과시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또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을 통해 '화성-17형' 이동식 발사대 차량(TEL) '제321호'에 영웅 칭호와 함께 금별 메달 및 국기훈장 제1급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상임위는 이 TEL이 "미제의 핵패권에 맞설 수 있는 명실상부한 핵강국임을 세계 앞에 뚜렷이 실증하고 최강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보유국의 위용을 만천하에 떨쳤다"고 전했다.

김 총비서는 이번에 '화성-17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군 인사들과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한 데 이어 군 계급을 올려주는 등 실질적 후속조치를 통해 군의 사기 진작에 나선 것으로 평가된다.

여기엔 '핵무력 완성' 선언 5주년(11월29일)과 연말을 앞두고 '화성-17형' 성공을 대대적으로 선전해 내부 결속을 꾀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방과학원 미사일 부문 과학자·기술자, 노동자, 일꾼들은 이번에 김 총비서에 대한 충성을 결의하는 편지를 통해 "(김정은) 총비서 동지의 강군 건설 구상을 힘차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고 노동신문이 전했다.

이들은 "당이 밝힌 새로운 첨단무장장비들을 연속 개발 성공시켜 당 중앙의 전략적 구상을 완벽하게 실현해나가겠다"며 특히 "전략전술미사일들의 전력화를 힘있게 다그쳐 백두산 혁명 공업의 병기창을 질량적으로 더욱 굳게 다져나가겠다"고 밝혔다.

yeh2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