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검찰, 이재명 강제수사 착수…계좌 추적·참고인 조사·폭로 일치할까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현구 기자 =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그의 주변인들에 대한 계좌추적에 착수했다. 이는 이 대표 측근들의 뇌물·정치자금 수수 혐의와 이 대표와의 연관성을 찾는 수사를 본격화한 것이다.

특히 '대장동 3인방'이 재판이나 검찰 조사에서 연일 이 대표 측 관련 폭로를 이어가면서 검찰과 함께 압박하는 모양새가 만들어진 상황에서, 경기도청 공무원까지 진술을 통해 검찰 수사에 탄력을 불어넣고 있는 모습이다.

그동안 이 대표의 측근 수사에 집중하던 검찰이 이 대표를 향해 직접 칼을 겨눌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일각에선 이 대표를 겨냥한 검찰의 강제수사가 사실상 시작됐으며, 조만간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5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최근 이 대표의 계좌 추적 영장을 발부받았다. 이는 이 대표의 자금 흐름을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특히 이 대표 부부의 측근인 전 경기도청 5급 공무원 배모 씨가 지난해 이 대표 명의 농협 계좌에 입금한 현금을 추적하기 위함이다.

배씨는 지난해 6월 28일 이 대표 명의 농협 계좌에 1억5000만원을 입금하는 등 총 2억7000만원을 입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최초 제보한 경기도청 비서실 직원 A씨도 지난 23일 검찰 조사에서 배씨가 이 대표 자택에서 1~2억의 현금이 든 종이가방을 들고나오는 장면을 목격했으며, 배씨가 해당 자금을 이 대표 명의 통장에 입금하고 이를 자신에게 언급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 측은 "대선 경선을 위한 선거기탁금과 경선사무실 임차 등을 위해 보유하던 현금을 입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배씨가 1억5000만원을 입금한 지난해 6월 28일은 대선 경선 예비후보 등록 첫날이었다.

검찰은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공모해 남욱 변호사로부터 금품을 받은 시기와 겹친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김 전 부원장은 지난해 4~8월 4차례에 걸쳐 남 변호사로부터 총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아 구속기소된 상태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해당 금액을 받은 이유가 이 대표의 대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 의심, 이를 공소장에 적시하기도 했다.

의혹이 제기되자 민주당 공보국은 이 대표가 2019년 3월과 10월 각각 1억5000만원, 5000만원을 인출했고 2020년 3월 모친상 조의금 등으로 해당 현금을 보유하고 있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법조계 안팎의 시선은 곱지 않다. 지청장 출신의 한 변호사는 "특별한 용도가 있다고 해도 그런 거액을 현금으로 뽑는 경우가 많지 않은데, 2년간 현금을 보유해야 할 어떤 이유가 있었는지 의문"이라며 "물론 현금을 보관하는 것 자체는 죄가 되지 않으니 검찰이 출처를 밝히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 자신도 과거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참 이상하죠? 돈 많은 분들은 왜 돈을 장농에 보관할까요..장농도 이자를 주나 보지요?"라고 쓴 바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을 받는 남욱 변호사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2.11.25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가장 관심이 쏠리는 인물은 최근 재판에서 연일 폭로를 쏟아내고 있는 남 변호사이다. 남 변호사는 이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과 유착관계를 쌓은 후 이들에게 꾸준히 자금을 조달했다고 의심받는 인물이다.

실제 남 변호사는 지난 21일 재판에서 대선 경선 자금을 포함해 이 대표 측근들에게 40억원대 뇌물과 선거자금을 제공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그동안 이 대표 측근들을 구속 및 기소하면서 '이재명' 이름을 꾸준히 적시하는 등 연관성을 여러 차례 부각했다. 이에 일각에선 검찰이 이번 계좌추적을 통해 남 변호사가 폭로한 사실 여부를 파악하고, 이 대표의' 현금'과 연관성을 찾는데 주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출신의 한 변호사는 "조의금뿐만 아니라 본인 예금에서 인출했다는 자금의 출처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며 "만일 해당 자금이 대장동 일당에게서 나온 것이라면 현재까지 상황에선 남 변호사한테서 들어왔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분석했다.

hyun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