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유리천장 깨진다…여성 1호 사장·임원 잇단 발탁에 기대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LG생건 이정애 대표, CJ올리브영 이선정 대표 전면에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국내 유통·화장품 업계가 올해 정기인사에서 여성 임원을 잇달아 발탁했다.

특히 LG그룹에서는 비 오너가 출신으로 첫 사장급 여성 최고경영자(CEO)가 나오면서 '유리천장'을 깨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은 이달 인사에서 이정애 대표를 내정했다.

1986년 입사한 그는 2015년 그룹 공채 출신으로 첫 여성 부사장이 된 데 이어 이번에 '1호 여성 사장' 타이틀까지 거머쥐었다.

삼성·SK·현대차·LG·롯데 등 5대 그룹에서 오너가 출신이 아닌 여성 전문 경영인이 사장급 대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

이정애 LG생활건강 대표·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
[LG생활건강·CJ올리브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CJ그룹은 지난달 인사에서 올리브영 대표에 이선정 경영 리더를 낙점했다.

이 대표는 1977년생으로 CJ그룹 내 최연소 CEO이자 올리브영 최초의 여성 CEO다.

한화솔루션은 지난달 인사에서 갤러리아 부문에 김혜연 프로를 신임 임원으로 발탁했다.

갤러리아백화점 신사업전략실에서 일하는 김 프로는 1981년생이다.

한화솔루션에서 1980년대생 여성 임원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신세계그룹도 올해 인사에서 여성 임원 4명을 새로 발탁했다.

백화점에서는 김하리 브랜드 마케팅담당과 장수진 BTS잡화담당, 이마트에서는 이경희 ESG 담당, 브랜드 본부에서는 김정민 BX 담당이 상무로 승진했다.

그러나 국내 기업의 유리천장은 여전히 두껍다.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10월 말 기준으로 국내 500대 기업 CEO 659명을 분석한 결과 여성 CEO는 1.7%(11명)에 불과했다.

10년 전(1.0%)보다는 0.7%포인트 늘었지만, 여전히 미미한 수준으로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은 8명에 그쳤다.

금융권을 제외한 국내 주요 대기업과 계열사의 전문경영인 출신 여성 대표는 네이버 최수연 대표와 이번에 승진한 이정애·이선정 대표 정도만 꼽을 수 있다.

특히 5대 그룹과 계열사 기준으로만 보면 그간 종종 여성 대표가 나오기는 했지만, 이정애 대표를 제외하고는 모두 사장급은 아니었다.

여성 임원도 아직은 턱없이 부족하다.

글로벌 헤드헌팅 전문기업 유니코써치가 반기보고서를 기준으로 상장사 매출액 100대 기업의 여성 임원을 집계한 결과 총 403명으로 전체(7천175명)의 5.6%에 불과했다.

업계에서는 이번에 5대 그룹 첫 여성 사장급 대표가 나온 만큼 향후 여성들의 활동폭이 더 넓어질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여성 임원은 종종 나오기는 했지만, 여성 대표는 여전히 흔치 않은 일"이라며 "이번을 계기로 사회적 분위기가 조금은 바뀔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eshin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