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파업 눈앞 서울 지하철…쟁점은 '1539명 구조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조조정 철회 없으면 파업" vs "현원 해고 아닌 정원 조정"
본교섭서 입장차만 재확인


더팩트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예고한 파업 기일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남용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예고한 파업 기일이 눈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노조는 구조조정 철회가 없으면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강경한 태도다.

반면 사측은 현재 직원을 해고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정원을 조정하는 계획이라는 입장이라 협상 막판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27일 서울교통공사 노사에 따르면 양측은 25일 4차 본교섭을 진행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노조 관계자는 "연합교섭단은 사측에 인력감축에 대한 의견을 물었고, 사측은 서울시와 협의는 하고 있으나 현재 변화된 내용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서로 기존 입장만 재확인한 셈"이라고 말했다.

올해 최대 쟁점은 구조조정이다. 노조는 사측이 지난해에 이어 다시 구조조정 안을 꺼내들자 파업을 예고하며 맞서고 있다. 예고일은 이달 30일이다.

올해 협상과정에서 사측은 2026년까지 인력의 약 10%인 1539명을 감축하겠다는 안을 다시 제시했다. 이에 노조는 사측이 지난해 합의를 파기한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구조조정을 철회하지 않으면 예고대로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양측은 지난해 협상과정에서도 구조조정을 두고 막판까지 대립을 이어가다 파업 전날 밤늦게 합의에 도달했다. 당시 양측은 노사특별합의서에 '공사는 재정위기를 이유로 임금 등의 저하 및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고 명시했다.

더팩트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예고한 파업 기일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남용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조는 인력감축이 시행되면 직원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안전도 담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 이태원 참사 이후로 출퇴근시간 주요 역사에 본사 인력 190명을 투입하는 가운데 전체 인력을 1539명이나 감축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시와 공사는 한 손에는 안전대책을 요구하고, 다른 한 손에서는 인력감축을 이야기한다"며 "이건 모순이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방안이 떠오르지도 않는다"고 꼬집었다.

사측은 현원을 정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퇴사자에 비해 새 직원을 덜 뽑는 방식으로 장기적으로 정원을 조정하는 계획이라고 해명한다. 정원을 조정하는 분야도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비핵심 업무 분야라는 설명이다.

공사 관계자는 "(구조조정안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경영효율성을 높인다는 방향"이라며 "정원 조정 자체도 당연히 노사가 협상해야 하는 사안인 만큼 파업까지 가지 않도록 대화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양측은 28일 오후 다시 본교섭을 진행한다. 현재로서는 이날 교섭이 파업 예고일 이전에 예정된 마지막 협상 자리다. 노사 모두 적극 대화에 나선다는 입장이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타결 전망은 불투명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노사 협상이기 때문에 시가 개입하는 건 맞지 않다"며 "노사가 막판까지 최대한 교섭을 진행해 원만히 타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