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민통합위, 尹 지시 ‘이태원 참사 위로’ 고심…“피해자 탓하지 않도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지시 후 논의 방식부터 고심…"통합위 전체 차원 논의도 고민"
'약자 보호' 尹 기조ㆍ'인간 존중' 金 주문 반영해 논의 방향 고심
"이태원 모인 사상자 탓하는 비난이 나오지 않는 사회 분위기 중요"
김한길 직접 밝힐 듯…연말연초 대중기 상생 방안 함께 발표 전망


이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는 대통령 지시인 ‘이태원 참사 국민 위로’ 방안을 두고 고심 중이다. 정부의 몫인 안전대책 등 법·제도 개선이 아닌 사회 문화 개선, 특히 재난과 참사와 같은 상황에서 약자가 비난받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9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오찬을 가지며 이태원 참사 이후 희생자와 유족, 부상자, 국민을 위로할 방안을 강구하라 지시했다.

윤 대통령 지시 이후 2주가 넘게 지났지만 통합위는 가시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논의 방식부터 고민 지점이라서다. 통합위는 현안별로 특별위원회를 꾸려 가능한 빠른 기간 내에 대안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특정 분야에 국한된 현안이 아닌 만큼 특위를 꾸릴지를 두고 고민 중이다.

통합위 관계자는 본지에 “안전대책과 같은 법·제도 개선 문제는 정부가 해야 할 몫이고 위로 방안은 사회 분위기와 문화를 다루는 것이라 특위 차원이 아닌 통합위 전체 차원에서 논의하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투데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대회의실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로 방안 논의 방향은 아직 미정이지만 약자 보호라는 윤석열 정부의 정책 기조를 고려하고 있고, 또 김한길 위원장은 ‘인간 존중’ 사회 분위기 조성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위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는 약자를 보호하는 데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참사의 경우 희생자와 유족, 부상자들이 약자라고 할 수 있다”며 “이태원 참사를 두고 사상자들이 현장에 모인 게 잘못이라며 탓을 돌리는 일부 비난이 나온다. 인간 존중 면에서 옳지 않다. 이런 비난이 나오지 않는 사회 분위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이태원 참사 국민 위로 방안은 윤 대통령의 직접 지시 사항인 만큼 김한길 위원장이 직접 나서 밝힐 공산이 크다. 첫 특위를 꾸렸던 대·중소기업 상생 방안이 연말연초에 도출될 전망인 만큼 이를 발표하면서 함께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투데이/김윤호 기자 (uknow@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