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남욱 “李에 로비하려 정치인 친한 김만배 영입”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석방된 대장동 일당, 법정에 나란히 출석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맨 오른쪽)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을지키는 민생실천위원회 상생 꽃 달기’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찬대·고민정·정청래 최고위원, 박홍근 원내대표, 이 대표.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사업에 천화동인 4호 소유주로 참여했던 남욱 변호사는 25일 ‘대장동 재판’에 나와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로비’하기 위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를 끌어들였다고 증언했다. 공공 개발 방식으로 대장동 사업을 추진하던 이재명 대표를 상대로 자신들이 원하던 민간 개발 방식으로 바꿔달라는 설득 작업을 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결국 대장동 사업은 민관 합동 개발로 진행됐다.

남씨는 이날 재판에 증인 신분으로 출석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측 변호인의 신문에 답했다. 유씨 변호인이 ‘김만배씨가 이재명 대표와 친분이 있어 로비할 수 있다고 생각했나’라고 묻자, 남씨는 “김씨가 직접 이재명 시장과 친분이 있다고 듣지는 못했고, 이 시장과 친분이 있는 다른 유력 정치인들과 친분이 있어서 그분들을 통해 이 시장을 설득하는 역할을 김씨에게 부탁했다”고 말했다. 이어 “배모 전 기자(천화동인 7호 소유주)로부터 김씨가 수원 토박이이고, 그쪽에 지인들이 많고 기자 생활을 오래 해 정치인과 친분이 많다고 설명을 들었다”고 했다.

그러자 유동규씨 변호인이 ‘김씨와 친분이 있고 이 대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인이 누구라고 들었느냐’고 질문했다. 남씨는 “이광재 전 의원, 김태년 의원, 이화영 전 의원 이렇게 들었다”고 했지만, “김씨가 실제 그런 활동을 했는지 확인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남욱씨는 또 대장동 사업 초기부터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지분을 챙겨주는 방식으로 성남시와 협상을 추진했다고 증언했다. 남씨는 “2011년 7월 최초 인수 이후 인허가를 받기 위해 부탁한 설계 회사에서 (먼저) 제안했다”면서 “(설계 회사가) 성남시에 일정 부분 지분, 정확하게는 정 실장을 언급하며 15% 지분을 그쪽에 주고 인허가를 받으면 어떻겠냐고 했다”고 진술했다. 다만 남씨는 “설계 회사에서 정 실장 측과 협의한다고 했는데 제가 직접 보거나 들은 사실은 없다”고 했다. 정 실장은 2010년 6월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후 성남시 정책비서관을 맡았는데, 이후 정 실장이 성남시에서 ‘실세’로 통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남욱씨는 2014년 6월 김만배씨를 거쳐 유동규씨에게 3억6000만원을 전달했고, 이 돈의 용처는 “(이 대표) 선거 자금”이라는 진술도 했다. 그해 지방선거에서 이 대표는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했다. 당시 유씨에게 건너갔다는 3억6000만원은 앞서 2013년 남씨가 유씨에게 줬다는 뇌물 3억5200만원과는 별개다. 남씨는 3억5200만원 중 2000만원을 제외한 돈은 유씨의 ‘형님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남씨는 지난 21일 재판에서 ‘형님들’은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정 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추측한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정 실장을 서울구치소에서 소환해 조사했다. 서울중앙지법은 김용씨가 작년 남욱씨에게 ‘불법 대선 경선 자금’으로 수수했다는 혐의를 받는 6억원에 대해 수사팀의 추징보전 청구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김용씨의 정치자금 수수 혐의에 관여한 남욱씨와 유동규씨,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의 재산도 동결됐다. 유죄 판결이 나기 전에 범죄 수익이 은닉되는 상황을 막기 위한 사전 조치가 내려진 것이다.

[송원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