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알래스카 연방 상·하원 의원 선거서 트럼프 지지 후보 패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원 의원에 트럼프 탄핵 찬성한 공화당 현직…하원 의원은 민주당

연합뉴스

머카우스키 美 알래스카 연방 상원의원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독특한 투표 방식 때문에 지난 8일(현지시간) 치른 미국 중간선거 개표가 마무리되기까지 보름 넘게 시간이 걸린 알래스카주에서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원한 후보들이 패배했다.

24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공화당 리사 머카우스키 연방상원 의원과 민주당 매리 펠톨라 연방하원 의원이 각각 재선에 성공했다.

상원 선거에서 머카우스키 의원이 53.7%를 득표해 46.3%를 가져간 같은 당 켈리 티시바카 후보를 제쳤다.

2002년부터 연방상원에서 알래스카를 대표한 머카우스키 의원은 중도주의자로 분류된다.

그는 작년 1월 연방의사당 난입 이후 트럼프 당시 대통령의 사임을 가장 먼저 촉구한 공화당 상원의원이었으며 이후 트럼프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지기도 했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머카우스키를 "민주당보다 나쁘다"고 비난했으며, 그를 상원에서 내쫓으려고 티시바카 후보를 지지했다.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인 머카우스키 의원과 민주당인 펠톨라 의원은 서로 지지를 선언해 주목받았다.

연합뉴스

펠톨라 美알래스카 하원의원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알래스카의 첫 원주민 출신 의원인 펠톨라 하원의원은 공화당 소속 세라 페일린 전 알래스카 주지사와 닉 베기치 후보를 상대로 승리했다.

득표율은 펠톨라 55%, 페일린 45%였다.

2008년 대선 때 존 매케인 공화당 후보의 부통령 러닝메이트로 출마했다가 낙선한 페일린 전 주지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를 받았다.

외신은 알래스카의 선거 결과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또 다른 타격이 됐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번 선거에서 '킹메이커'를 자처하며 공화당 내 영향력을 확대하려 했으나 그가 지지한 후보 다수가 지면서 책임론에 직면했다.

알래스카는 유권자가 선거에서 1명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최대 4명의 후보를 선호도에 따라 순위를 매긴다.

1순위 표 기준으로 절반(50%)을 넘긴 후보가 있으면 바로 승자를 선언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최하위 후보를 제거한 뒤 이 후보에게 1순위 표를 준 유권자의 2순위 표를 다른 후보들에게 합산한다.

한 명이 과반 표를 얻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blueke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