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與 당권경쟁 구도 짜기, 친윤계 김기현-나경원-안철수 로키 연대 속 유승민 정중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주도하는 당내 공부모임 '혁신24 새로운 미래'(새미래)는 24일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겸 기후환경대사를 맡고 있는 나경원 전 의원을 초청해 '인구와 기후, 대한민국의 미래'를 주제로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 = 김기현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김기현 의원이 이끄는 당내 공부모임 '새로운 미래 혁신24'(새미래)가 24일 나경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초청해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안철수 의원을 비롯한 당내 의원 50여명이 참석했다.2022.11.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잔은 지난 3월 2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3차 법정 TV 토론회 모습.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22대 총선 공천권을 쥔 여당 대표 자리를 두고 당권주자들 간 '구도 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다. 친윤계에서는 김기현 의원과 나경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24일 '로키(low-key)' 연대로 세 과시에 나섰다. 대권주자였던 안철수 의원은 '당심 잡기'에 나서며 친윤계 후보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모양새다.

원외에서는 유승민 전 의원이 '尹대통령 때리기'로 외연 확장을 도모하는 가운데 출마 여부를 명확히 하지 않은 채 정중동 묘리를 노리고 있다. 당 내에서는 윤심(尹心)의 향배에 주목하는 가운데 전대시기와 룰,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등이 향후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잠재 주자들은 상대 후보를 견제하기 보단 각자에게 유리한 구도 짜기에 집중하는 형국으로, 내달 정기국회가 마무리되면 당권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일찌감치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김기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혁신 24 새로운 미래 공부모임(이하 새미래)'를 주최하고 강연자로 나경원 부위원장을 초청했다. 나 부위원장은 '인구와 기후, 대한민국의 미래'를 주제로 약 50분간 강연했다. 이날 참여한 의원만 50명으로 전체 국민의힘 의원 115명 중 국무위원을 제외하면 절반 가량이 참석했다. 명목은 공부모임이지만 당권주자 김기현 의원이 주최한 데다 잠재적 후보로 꼽히로 꼽히는 나경원 부위원장이 강연자로 나섰다는 점에서 '친윤계 세 결집'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또 김 의원이 나 부위원장에게 손을 내밀면서 낮은 수준의 연대에 돌입한 것이란 분석도 있다.

김 의원은 강연에 앞서 "정기국회 막바지 시점에 스타강사를 한 분 모셨다. 특유의 강단있는 리더십으로 우리 당을 이끈 주역"이라며 나 부위원장을 치켜세웠고, 나 부위원장은 "평소 존경하는 김기현 의원이 초청해줘서 너무 감사하다"라며 화답했다.

다만 나 부위원장은 차기 당권경쟁에서의 연대가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내일 모레 국회의장을 뵙기로 했다. 야당이, 누가 불러도 인구와 기후에 관해서 말할 기회를 주면 달려갈 각오가 돼 있다"라는 원론적인 답을 내놨다. 또 "연대가 아니라 모두가 하나가 돼야 한다는 뜻"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김 의원과의 당장 연대하는 것은 아니라며 선을 그은 셈이다.

그러면서도 나 부위원장은 "이태원 참사까지도 정권 퇴진에 이용하는 야당 모습을 보면 여당이 해야 될 일은 더 잘하고, 단호해야 할 부분은 더 단호해야 한다"면서 야당 때리기에도 나섰다. 김 의원은 자신의 의원실에서 나 부위원장을 비롯해 김정재, 임이자, 이인선, 황보승희, 김승수 의원 등 10명 정도의 의원들과 약 15분간 티타임을 갖고 세 불리기에 나섰다.

또다른 유력 당권주자로 꼽히는 안철수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의 행보도 주목된다. 친윤계 대표주자 격인 김 의원과 나 부위원장이 로키 연대에 나선 가운데 안 의원도 이날 새미래 공부모임에 참석했다. 안 의원은 당초 다른 행사에 갈 예정이었지만 검토 결과 새미래 모임에 참석했다는 후문이다. 안 의원이 참석하면서 김기현-나경원 연대론이 다소 퇴색됐다는 분석도 있다.

안 의원은 지역 당협을 다니면서 당원 교육과 강연에 참석하고 있다. 의원들과의 일대일 식사를 통해 당심을 포섭하는 '식사정치'에도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은 연말까지 당 의원, 당협위원장과의 전방위 소통을 통해 당심 잡기에 주력할 것으로 전해진다.

원외에서는 비윤계 대표주자 격인 유승민 전 의원의 등판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 전 의원은 대학 강연에 강연자로 나서거나, SNS 글을 통해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다. 다른 당권주자들과 달리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하는 글을 올리면서 '비윤계'로의 색채를 뚜렷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30% 초반에 적체된 가운데 다른 친윤계 후보들과 차별화해 외연을 확장하려는 전략으로도 읽힌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유 전 의원의 (당대표) 지지율이 높게 나와서 관망 중인 게 아니겠나"라며 유 전 대표가 전당대회 시기, 룰 등을 두고 지켜볼 것이라고 전망했다. 친유승민계 의원은 통화에서 "유 전 의원 때문에 당원 투표 비율을 70%에서 90%로 높인다고 하는데 어디까지 하는지 지켜보지 않겠나"라면서,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출마 여부를 공식화하지 않으면서 '정중동의 묘리'를 노리는 게 아니냐는 해석에 힘이 실린다.

전당대회 시기와 룰 개정, 대통령 지지율도 여당 당권 구도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당장 오는 3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의 임기가 마무리되는 데다, 4월에는 주호영 원내대표의 임기도 끝나는 상황에서 원내대표 선거와 맞물려 당권 구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다.

현재 당무감사 준비 작업이 진행 중인 상황에 당무감사가 끝나고 할 지, 당무감사와 동시에 투트랙으로 진행할 지도 향후 변수다.

당원 70%,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현행 투표 비율 조정도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비윤계 사이에서는 전당대회 룰을 개편하는 데 대해 벌써부터 반발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