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박나래 "20대 시절, 막말 듣고도 참아…너무 잘하려고 애썼다" [RE:TV]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7일 방송

뉴스1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지현 기자 = 박나래가 힘들었던 과거를 회상했다.

지난 7일 방송된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 개그우먼 박나래는 게스트로 출연한 이달의소녀 츄의 고민을 듣다가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츄는 집안의 장녀로 자라 많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또 아이돌 가수로서 앞으로 더욱 잘 해내기 위해 늘 밝은 모습만 보여주려 애쓴다고 털어놨다.

이를 들은 오은영 박사가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을 언급했다. "계속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지 않으면 경쟁에서 질 것 같은 불안감에 힘든 모습을 숨기려 지나치게 애쓰는 거다. 요즘 이런 게 정말 많은데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이다"라고 꼬집었다.

모든 출연진들이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체크리스트(점검표)를 들여다봤다. 츄는 '힘든 이야기를 할 때 웃는다, 잘못 없어도 사과한 적이 많다, 대화할 때 속마음 들킬까 조마조마하다'라는 문항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박나래가 격하게 공감했다. 그는 "제가 예전에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이었던 것 같다. 츄를 보면서 제 20대가 떠오른다"라고 입을 열었다.

박나래는 "저도 장녀다. 너무 잘하고 싶었고 욕심도 많았다. 그래서 너무 잘하려고 애썼다. 힘들어도 내색 안 했다"라며 "'내가 어떻게 해서 개그우먼이 됐는데' 생각했고, 운이 좋아서 남들보다 빨리 붙었는데 그걸 힘들다고 하는 게 어리광이라고 생각했다"라고 털어놨다.

특히 박나래는 막말을 듣고도 참았던 일화를 공개했다. "예전에는 대놓고 함부로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개그콘서트 안 나오냐, 재미 없다' 이렇게 말하더라. 그럴 때 제가 새 코너 준비한다고 일부러 더 밝게 말했다. 스스로 그런 평가에 흔들리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었다"라고 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박나래는 "어느 순간 내가 너무 힘들더라. 신체화 증상으로 스트레스가 와서 피부가 다 뒤집어졌다. 이대로 살면 안되겠구나 느꼈다"라며 "불합리한 상황인데 내가 계속 웃으니까 내가 상처받는 걸 모르더라. 그래서 '그런 말 하면 저 기분 나빠요' 정확하게 말해야 한다"라고 깨달음을 전해 눈길을 모았다.

lll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