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원석 검찰총장 "스토킹·성착취·아동·마약범죄 엄정 대응" 지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취임 후 첫 월례회의…민생사건 총력대응 주문

뉴스1

이원석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남권아동보호전문기관을 방문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10.4/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이원석 검찰총장이 총장 취임 후 첫 월례회의에서 적극적인 민생사건 대응을 주문했다. 특히 '신당역 스토킹 살인 사건' 등 강력 범죄를 막기 위한 스토킹 사범의 엄단과 디지털 성범죄, 아동학대 범죄, 마약 범죄 등에 대한 엄정 대응도 지시했다.

이 총장은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월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 총장은 경찰과 '대응 협의회' 개최 및 실무협의회 진행상황을 점검하며 스토킹사범 정보시스템 연계 등 적극 대응책 마련에 각별히 신경쓸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제2 n번방 사건' 등 디지털성범죄 확산 우려와 관련해 강화된 양형기준을 엄격히 적용하고,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지원센터'와 협력해 성착취물 신속 차단·삭제 조치를 당부했다.

2020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난 아동학대범죄에 대해서도 "사건 초기부터 아동보호전문기관 등과 협업을 통해 엄정 대응하고 피해 아동에 대한 보호와 지원에도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돈스파이크 투약을 계기로 사회적 관심사로 재부상한 마약류 범죄 확산과 관련해선 "국경을 넘은 온라인 거래를 통해 연령·성별·지역·계층을 불문하고 급속도로 확산돼 임계점이 넘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관세청, 식약처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마약류 밀수 △의료용 마약류 불법유통 △인터넷 마약유통에 대한 광역단위의 합동수사 전개 방침도 공개했다.

이 총장은 "우리에게, 가족에게, 이웃에게 언제든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고, 국민의 생명·안전·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검찰의 기본 책무임을 명심하고 업무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검찰 내부구성원 간 소통을 강조하며 대검과 일선청의 접촉면을 늘릴 것을 지시했다. 이를 통해 업무 개선 등 일선의 의견을 적극 수용할 것을 대검 간부들에게 강조했다.

이 총장은 오는 20일 예정된 국정감사와 관련해선 "수감 준비에 여념이 없는 검찰구성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국민께 검찰업무를 보고드리고 평가받는다는 자세로 국정감사를 준비하고, 미흡하거나 부족한 분야가 있다면 이를 겸허히 수용하고 개선해 나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사후조치에도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eonk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