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2022 국감] 한동훈 "내가 심사했으면 '윤석열차' 상 안 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표현의 자유 넓게 보장돼야…혐오 정서는 반대"

더팩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 풍자만화 '윤석열차'에 대해 "제가 심사위원이었다면 상을 주진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장관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윤석열차' 관련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검찰공화국이라는 지적이 나오는데 고등학생이 그린 만평을 봐달라. 김건희 여사 뒤에 칼을 들고 있는 검사들이 있다. 왜 고등학생이 이런 만평을 그렸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한 장관은 "법률가로서,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으로서 표현의 자유는 넓게 보장돼야 한다"면서도 "풍자와 혐오의 경계는 늘 모호하다. 그럼에도 이런 혐오나 증오의 정서가 퍼지는 것에 대해선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표현의 자유에는 들어가지만, 제가 심사위원이었다면 상을 줘서 응원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재차 의견을 묻자 한 장관은 "미성년자가 그린 그림에 함의가 뭐냐고 묻는 것은 미성년자에게 부담이 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그는 "그림이니까 그림 그대로 보는 사람도 있고, 불편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림이니까 시각대로 보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최근 부천국제만화축제에 윤 대통령의 얼굴이 담긴 열차에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인물과 검사들이 줄지어 탑승한 모습이 그려진 '윤석열차'라는 작품이 전시됐다. 해당 작품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고등부 카툰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엄중 경고' 의사를 밝히면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논란이 일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