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푸틴, 자포리자 원전 국유화 발표…우크라 "우리가 운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를 러시아 자산으로 국유화하는 대통령령을 발표했다고 로이터, 스푸트니크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이 서명한 이번 대통령령은 자포리자 원전을 러시아 연방 자산으로 지정하는 동시에 기존에 우크라이나 국영 원전기업 에네르고아톰이 갖고 있던 원전 운영권을 접수하는 내용입니다.

이에 앞서 러시아는 지난달 30일 자포리자 원전에서 주변 에네르호다르로 향하던 이호르 무라쇼우 원전 소장을 구금했습니다.

당시 자포리자 원전 운영사인 우크라이나의 에네르고아톰은 러시아가 무라쇼우 소장에게 원전 운영권을 넘기라고 강요할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러시아는 이후 우크라이나군과 내통한 혐의로 무라쇼우 소장을 추방했으며, 세르게이 베르쉬닌 러시아 외무부 차관이 "자포리자 원전은 러시아 관계 당국의 감독하에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에네르고아톰은 자사의 자포리자 원전 운영권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페트로 코틴 에네르고아톰 대표는 "향후 원전 운영에 대한 모든 결정은 에네르고아톰 본사에서 직접 내릴 것"이라며 "우리는 우크라이나 법 하에서, 우크라이나 에너지망 내에서, 에네르고아톰 안에서 계속해서 일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원전 직원들에 대해 러시아 점령군의 어떤 문서에도 서명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자포리자 원전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올해 3월 러시아에 점령됐으며, 이후 잇따른 포격으로 핵 사고 위험이 커지자 지난달 원전 가동이 완전히 중단됐습니다.

이후에도 우크라이나의 에네르고아톰 직원들이 남은 연료와 사용후 핵연료 등의 안전 관리를 맡고 있으나, 러시아군이 직원들을 위협하고 감금하는 일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배준우 기자(gat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