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사설] 수그러들지 않는 물가 오름세, 정책수단 총동원해 막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를 웃도는 고물가가 5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통계청은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5.6% 상승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5월(5.4%) 14년 만에 5%대 상승률을 기록한 소비자물가는 7월(6.3%) 들어 외환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뛰어올랐다. 8월(5.7%)은 7개월 만에 상승폭이 둔화했고, 9월도 소폭 내렸지만 물가가 안정세로 돌아섰다고 볼 수 없다.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농산물을 제외한 근원물가는 오름세를 지속했고, 최근 하락한 국제 유가도 언제 다시 오를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물가는 상당 기간 5~6%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은의 물가안정 목표치(2%)를 3배가량 웃도는 높은 수준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나름대로 한국의 물가는 선방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계청도 “정점을 지났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분석했다. 물가불안 심리를 가라앉히려는 의도에서 한 발언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물가 상승세가 꺾였다고 체감하거나, 향후 내림세를 보일 거라고 예측하기 어렵다. 외식물가 상승률은 9.0%로 30여년 만에 가장 높았다. 개인서비스도 6.4% 올라 전달(6.1%)보다 상승폭이 커졌다. 향후 1년간 예상한 물가 수준인 기대인플레이션은 전달보다 0.1%포인트 하락했어도 여전히 4%대로 높은 편이었다.

연말까지 물가가 오를 요인은 산재해 있다. 이달부터 서울의 4인 가구 기준 전기·가스 요금이 월평균 7670원 오른다. 이는 물가 상승률을 0.3%포인트 끌어올릴 것으로 분석돼 10월에는 다시 6%대 상승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 4개월째 하락한 국제 유가도 꿈틀거리고 있다. 산유국 모임인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가 대규모 감산에 합의하면 상승세로 돌아설 공산이 크다. 치솟는 원·달러 환율은 수입물가를 끌어올려 국내 물가불안을 가중시킨다.

정책 목표의 최우선 순위는 고물가를 막는 것이어야 한다. 한국은행은 오는 12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조정한다. 물가와 환율을 안정시키려면 ‘빅스텝’(한 번에 0.5%포인트 인상)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연 2.5%인 기준금리는 3%대로 올라서게 된다. 반면 정부는 경기침체 및 가계부채 위험을 들어 급격한 인상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물가를 해결하지 않은 채 경기침체에 대비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