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경주 신라문화제 '시민주도 명품문화 예술축제' 탈바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간 및 시민주도 콘텐츠 확대

지역 문화예술인 축제로 함께 성장

노컷뉴스

지난 1일 봉황대 특설무대에서 열린 경축음악회 '클래식 신라' 공연 모습. 경주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품문화 예술축제인 '2022 제49회 신라문화제'가 시민 주도적 역할 확대와 지역과 동반 성장하는 축제로 과감한 변화를 시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올해 49회째를 맞는 신라문화제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대면으로 열리고 있다.

지난 달 30일부터 이달 3일까지 열렸던 신라예술제를 시작으로 도심 전역에 재미와 감동 그리고 다양한 체험 콘텐츠가 이어지며 오는 14일에는 신라문화제(축제)의 화려한 서막을 알렸다.

올해 신라문화제의 가장 큰 특징은 예술제와 본 행사인 축제로 이원화해 운영한다는 점이다. 축제는 예술제 후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봉황대 일원에서 펼쳐진다.

경주시와 경주문화재단은 올해 축제에 도심에 아트마켓, 상가 상인들로 이뤄진 달빛난장, 거리 공연‧예술 축제인 실크로드 페스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밤낮 구분 없이 방문객들이 축제장에 머무르고 소비할 수 있도록 변화를 꾀했다.
노컷뉴스

한국사진작가협회 경주지부에서 봉황대 특별전시장에서 드로잉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경주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봉황대 축제장 일원에서 시민축제학교에 참여한 55명의 시민들이 직접 기획한 난타공연, 실크로드 문화체험 등의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홀로 온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딱지치기를 하는 '나 홀로 여행자 여기요'와 시내 곳곳을 다니며 일상생활을 함께 하는 '보고 찍고 즐기고(3GO)' 등 시민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도 선보인다.

14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버스킹 공연도 지역예술인 총 65개팀, 256명을 모집해 시민과 예술인이 함께 어우러진 풍성한 축제 분위기를 꾸밀 예정이다.

올해 신라문화제는 도심상가에 축제장을 구성해 상가연합회와 지역 문화예술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신라아트마켓은 도심 속 빈 점포를 문화공간으로 변화하는 프로그램으로 '도심 속 문화놀이터'를 주제로 이달 1일부터 16일까지 펼쳐진다.

지역작가의 작품을 전시하고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우리동네 아트페어 △일러스트&아트상품 페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확산하는 SAM 클래스를 구성해 문화 공간 변모와 원 도심 활성화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다.
노컷뉴스

신라아트마켓 액션페인팅 체험존. 경주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달빛난장은 중심상가 상인들로 구성돼 도심의 소비활성화를 유도하는 낭만 야시장이다.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19시~24시) 봉황대에서 중앙로로 이어지는 공간에 캠핑구역과 야외 테이블 거리를 조성해 커피, 음료를 비롯해 치킨, 튀김류 등 가게별로 특색 있는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오는 15일 열리는 화랑무도회는 경주의 고분을 배경으로 화랑의 낭장결의를 모티브로 한 '2030 힙합 페스티벌'로 황리단길 청년들을 도심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의 특색을 담은 차별성을 가진 축제로의 변화와 전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내의 최고 명품 축제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