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檢, 광복회 압수수색… 김원웅 비리 의혹 수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페수익금 횡령, 사적유용 혐의

사무실 등 4곳서 회계자료 확보

김 前회장 관여 규모 확인할 듯

김원웅(78) 전 광복회장의 횡령 혐의를 수사하는 검찰이 광복회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이병주 부장검사)는 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광복회 사무실 등 4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광복회를 이끌던 당시 국회에서 운영하던 카페 수익금을 횡령한 혐의 등을 받는다.

세계일보

김원웅 전 광복회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지난 1월 광복회 전 기획부장인 A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김 전 회장 지시로 지난 1년간 해당 카페 자금 약 4500만원이 의상 구입이나 안마시술소·이발소 이용 등 사적 용도에 사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이 지난 2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김 전 회장과 광복회 전 간부 등 3명을 업무상 횡령 혐으로 고발하면서 수사가 개시됐다.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7개월간의 수사 끝에 카페 수익사업을 이용해 4000여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김 전 회장을 서울남부지검에 송치했고, 서울남부지검은 사건을 다시 서울서부지검에 이첩했다.

세계일보

서울서부지검은 5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광복회 사무실 등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회장은 광복회를 운영하며 총 8억원 규모의 각종 비리에 연루된 혐의도 받는다. 국가보훈처는 지난 8월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출판사업 인쇄비 5억원 과다 견적 △카페 공사비 9800만원 과다계상 △대가성 기부금 1억원 수수 △기부금 1억3000만원 목적 외 사용 △법인카드 2200만원 유용 등의 정황을 발견했다며 김 전 회장 등 광복회 임직원 5명을 검찰에 추가 고발했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김 전 회장이 각종 비리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조희연 기자 cho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