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전쟁 나가면 ‘생선 5㎏’ 줄게”…식량과 목숨 바꾸는 러 빈곤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부분 동원령으로 입대한 예비군(오른쪽), 냉동생선 자료사진(왼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점령한 영토에 대한 병합 선언이 무색할 만큼 수세에 몰려있는 러시아가 입대자와 그들의 가족에게 황당한 동원령 조건을 제시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영국 더 타임스의 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극동 사할린주의 통합러시아당 지역 대표 미하일 슈바로프는 전날 사할린 지방 정부가 입대자 가족에게 냉동 생선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슈바로프에 따르면 사할린 지방 정부는 수산업계와 연계해 9t 상당의 도다리와 명태, 연어 등의 냉동 생선을 들여와 ‘입대 인센티브’로 활용하겠다고 결정했다.

해당 지역에서 부분 동원령에 따라 입대한 남성의 수를 고려하면, 각 입대자의 가정에 냉동 생선 5~6㎏씩 전달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신문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부분 동원령으로 입대한 예비군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슈바로프는 “앞으로도 입대자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러시아 당국이 입대자 또는 그들의 가족에게 인센티브로 현물을 제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동시베리아에 있는 러시아 연방 자치공화국 ‘투바’는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한 경험이 있는 사람의 가정에 양 한 마리와 석탄, 감자 두 자루, 밀가루 50㎏씩을 순차적으로 제공 중이다.

빈곤층 상대로 약간의 식량과 목숨 바꾸게 하는 러시아 당국

러시아는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며 빠른 승리를 확신했지만, 서방의 지원과 우크라이나의 거센 저항 등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특히 병력 부족에 시달렸고, 결국 지난달 부분 동원령을 선포하기에 이르렀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 당국은 빈곤 지역으로 꼽히는 사할린과 투바 공화국 주민들에게 약간의 식량과 목숨을 잃을지도 모르는 전쟁터 사이를 고민하게 만들고 있다.

러시아 정치 분석가인 안톤 바르바신은 “식료품을 입대 인센티브로 내건 것은 러시아 주민이 겪는 빈곤 실태를 극명히 보여준다”면서 “(현지 주민에게) 남편이 (전쟁터에) 가면 몇 주간 먹을 식량이 생긴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비난했다.

한편, 러시아 정부는 개전 이후 현재까지 약 6000명이 전사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서방 전문가들은 사망한 러시아군 병사의 수가 5만 명 이상이라고 추산한다.

미국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달 부분 동원령을 발령한 뒤 국경을 넘어 도피한 러시아인의 수는 20만 명이 넘는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