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새마을금고 성희롱 신고했더니...로펌 수임해 조작 증거 동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마을금고 갑질 국감장 폭로
성희롱 수차례 신고했지만 '협박' 뿐
여직원 밥짓기 이어 성희롱 무마, 부당전보 도마
고용부, 기획감독 중


파이낸셜뉴스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등의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새마을금고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의 피해자가 국정감사에서 문제가 불거진 후 금고 이사장으로부터 합의를 종용 받았다고 밝혔다. 합의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겠다는 협박도 받았다고 말했다.

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감장에서는 한 새마을금고 직원 A씨가 증인으로 출석해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 피해를 진술했다. A씨는 3년 전 이사로부터 성희롱을 당한 뒤 처벌을 요구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는 이사와 합의를 보지 않으면 내보내겠다며 오히려 A씨에게 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받았다.

성희롱 사건을 덮었지만 직장 내 괴롭힘이 시작됐다. A씨는 지난 4월 후배 여직원의 책상을 촬영했다는 이유로 정직 1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또 근무 경력이 30년이나 되는데도 이미 근무한 적 있는 지점의 창구 직원으로 전보조치 됐다. A씨는 징계위 과정에서도 이사장으로부터 비속어가 섞인 막말과 폭언을 들었다.

A씨는 새마을금고 중앙회에 부당함을 여러 차례 호소했지만 소용 없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 경기지부는 괴롭힘 신고 서면 접수에 대해 '접수하는 부서가 잘못된 것 같다'며 재차 확인만 했다. 8월에는 중앙회 인터넷 고충처리 접수를, 9월에는 전화 접수를 했지만 변화는 없었다. A씨가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확정되자 그제서야 중앙회 조사절차가 시작됐다. A씨 사건은 현재 고용부 안양고용노동지청에서 조사 중이다.

A씨는 "일부 새마을금고의 비정상적 행태가 드러나고 있지만 빙산의 일각"이라며 "다른 지점을 보더라도 새마을금고는 이사장을 잘못 만나면 그 아래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은 보호받기가 너무 어렵다. '시끄러워진다, 문제 크게 만들지 말라'며 덮고 넘어갈 것을 종용하는 문화가 횡행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제 성희롱 사건을 도와주며 대책을 요구했던 선배 여직원의 경우 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라며 복직 명령을 내렸지만 새마을금고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고 로펌을 수임해 조작된 증거를 동원하고 직원에게 진술을 바꾸게 하고 3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소송을 남발하며 괴롭히고 개인의 인생을 망가뜨리는 일을 자행하고 있다"며 "새마을금고 직원들이 직장 내 괴롭힘에 시달리지 않도록 개선조치를 철저히 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A씨는 힘든 상황에서도 자신이 그만두지 못한 이유에 대해 "수십 년 다닌 직장을 포기하기는 어려웠다"고 울먹였다.

금고 측 대표로 증인석에 선 박창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에 사과드린다"며 "전국 3200여개 점포, 이사장들에 대한 집체교육을 통해 직장 내 갑질과 성희롱 등이 재발하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앞서 고용부는 여직원에게 밥짓기와 빨래를 시켜 물의를 빚은 동남원새마을금고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했다. 그 결과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 사실을 확인하고 과태료 1670만원 부과 및 사법 처리를 진행 중이다. 동남원새마을금고는 괴롭힘 신고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지 않는 등 불합리한 조직문화가 만연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고용부는 일부 지점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이달부터 새마을금고에 대한 기획감독을 추가로 실시하고 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 7월까지 전국 새마을금고의 노동법 위반 신고는 300건이며, 이 중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이 52건(17.3%, 처리완료건 기준)에 달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기획감독을 철저히 하고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