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간선거 한 달 남은 바이든 지지율 40%로 하락…낙태금지 대법판결 논란 재점화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3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허리케인 피오나로 피해를 입은 푸에르토리코 폰세를 찾아 연설을 하고 있다.푸에르토리코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달 8일 미국 중간선거를 한 달 가량 앞두고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40%로 소폭 하락한 것으로 4일(현지시간) 나타났다.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불인정 판결로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상승세로 돌아서며 완패가 예상됐던 중간선거가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바뀌었지만 최근 다시 혼조세를 보이는 것이다. 이 때문인지 바이든 대통령은 낙태 문제를 다시 내세워 논란을 재점화하면서 지지율 회복을 노리고 있다.

로이터통신이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지난 3~4일까지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 미국인 40%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41%와 비교해 1%포인트가량 하락한 수치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임기 초 지지율 50%를 유지했으나 지난 5~6월 최저 수준인 36%까지 하락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중간선거에서 하원과 상원까지 장악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비롯해 대학생 학자금 대출 탕감 조치 등 입법 성과를 내면서 40%대 초반까지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

특히 지난 6월 24일 연방대법원의 낙태금지 판결로 지지층 결집현상이 나타나며 지지율이 올랐지만 최근 다소 주춤하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낙태 접근권 보장을 위한 정부 태스크포스(TF)회의에 참석해 최근 아이다호 대학의 낙태 금지와 관련한 지침을 언급했다. 아이다호주는 낙태를 금지하는 이른바 ‘트리거’ 조항을 가진 미국 13개 주 중 하나다. 아이다호대학은 학교에서 낙태를 조장하는 경우 중범죄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경고성 지침을 내놨다. 바이든 대통령이 주재한 TF회의는 이번이 두 번째로 연방대법원이 낙태권 불인정 판결을 내린 지 100여일 만에 열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국의 다른 대학에 이런 정책을 도입하지 말 것을 촉구하면서 “공화당이 극단적인 정책을 만들어 기본적인 보건 서비스에 대한 접근권을 위협하는 것을 가만히 앉아서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낙태에 대한 모든 이의 견해를 존중한다. 우린 피임에 관해 얘기하고 있고 그게 논란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