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유병호 `무식한 소리` 문자에 野 "정치감사 배후는 대통령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병호 감사원장-이관섭 수석 간 문자 포착

野 "대통령실 지시로 치밀히 계획된 정치감사"

"文 서면조사, 대통령 승인 받았나…尹 답해야"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이관섭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 수석 간 문자 메시지가 공개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지목한 정치감사의 배후가 대통령실임이 백일하에 드러났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데일리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이관섭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수석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감사원 유 총장과 대통령실 이 비서관 간의 문자내용이 이를 입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유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이관섭 수석’이라고 명시된 인물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모습이 언론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메시지에는 “오늘 또 제대로 해명자료가 나갈 겁니다. 무식한 소리 말라는 취지입니다”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대해 오 원내대변인은 “두 사람의 문자는 감사원 감사가 대통령실의 지시에 의해 치밀하게 계획된 정치감사임을 명백하게 보여준다”며 “윤석열 대통령실이 국정 무능, 인사, 외교 참사 등 총체적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철저히 기획된 정치감사를 진두지휘한 것”이라고 질책했다.

이어 그는 “윤 대통령의 ‘감사원은 독립적 헌법기관의 일이라 언급조차 적절치 않다’던 말이 모두 새빨간 거짓이었다”며 “끊임없이 전 정부의 정책과 인사를 물고 뜯더니 끝내 문 전 대통령까지 직접 겨냥하며 사냥개 역을 자처하던 감사원의 목줄을 쥔 이가 누구인지 드러난 것”이라고 힐난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감사원을 통한 기획 감사, 정치 감사를 즉시 중단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길 바란다”며 오는 11일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책임을 물을 것을 예고했다.

장외에서도 쓴소리가 이어졌다.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맡았던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꼬리가 밟혔다. 이제 윤 대통령이 답하라”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이라는 안보 사항을 감사 대상으로 올린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분명해졌다”고 직격을 가했다.

이어 그는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의 서면요구도 문자로 대통령실에 보고하고 승인을 받았나. 아니면 직접 용산으로 들어가 보고 드렸는가”라며 “윤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 어디까지 보고를 받고, 어떤 지시를 내렸는가. 대통령이 모른다면, 이 수석의 단독 작품인가”라고 물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국민 앞에서는 감사원과 아무 소통이 없는 것처럼 굴더니 뒤로는 이렇게 실시간으로 긴밀한 소통을 나누고 있었다”며 “한두 번 문자를 주고받은 것 같지 않다. 그동안 정치감사, 표적감사에 대통령실의 개입이 있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