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권성동, 지역구 낙탄사고 쓴소리 “걱정과 염려 초래...軍 대응 무책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16.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강릉에서 우리 군이 발사한 '현무-2' 탄도미사일이 비정상 비행 후 공군기지 내 떨어진 사고와 관련해 “국민의 혈세로 운용되는 병기(兵器)가 오히려 국민을 위협할 뻔했다”라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저녁 한미연합군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동해상으로 ATACMS 지대지 미사일 4발을 발사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단호한 의지”라는 글을 올렸다.

그러나 권 의원은 ‘현무-2’ 탄도미사일의 낙탄 사고를 언급하며 “우리 군이 발사한 현무미사일은 비정상 비행 후 강릉 공군기지 내 낙탄하였다. 이로 인한 폭발과 섬광은 많은 강릉시민과 국민께 걱정과 염려를 초래하였다”고 적었다.

권 의원은 이어 “낙탄 경위에 대한 철저한 조사부터 해야한다”며 “(낙탄 경위가) 기계적 결함인지, 운용의 문제인지 검증에 검증을 더해달라”고 당부했다.

권 의원은 이번 사고와 관련한 군의 대응을 지적했다. 그는 “군의 대응 태도 역시 바뀌어야 한다. 재난 문자 하나 없이 무작정 엠바고(보도 유예)를 취한 것은 무책임한 처사이다”라며 “여전히 사고에 대한 공식 보도자료조차 없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강릉은 군과 민이 함께 지켜온 대한민국 군사 요충지"라며 "국방부와 공군은 군사요충지 강릉에 대해 더욱 각별하게 신경 써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뉴스

'현무-2' 발사 후 비정상 낙탄 발생 (서울=연합뉴스) 4일 저녁 우리 군이 발사한 '현무-2' 탄도미사일이 비정상 비행 후 강릉 공군기지 내 떨어진 사고와 관련, 밤사이 불길과 함께 큰 폭발음이 여러 차례 들려 주민들이 '무슨 일이 일어난 게 아니냐'며 불안한 밤을 보냈다. 군은 연합 대응 사격에서 '현무-2' 탄도미사일도 발사했으나 발사 직후 비정상 비행 후 기지 내로 낙탄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2022.10.5 [이상현씨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한미 당국은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 조치로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훈련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현무-2 지대지 미사일 1발이 비정상 비행으로 낙탄하면서 강릉 사격장에 화재가 발생했다. 군은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없다고 밝혔으나 큰 폭발음과 화염이 강릉 시내권에서도 목격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전날 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화재 사고가 난 것으로 보이는 영상과 사진이 올라와 혼란이 빚어졌다. 훈련이라는 안내조차 받지 못했던 네티즌들 사이에선 "비행기가 추락한 거냐", "북한이 쏜 미사일인가", "불이라도 난 거냐", "훈련은 아니지 않겠나" 등의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