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尹대통령, '스마트팜' 비상경제회의…"AI 스마트 농업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the300]]

머니투데이

[상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열린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딸기 온실을 방문해 태블릿 PC로 분무기와 냉풍기를 작동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0.0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인구 감소, 기후 변화 등 농촌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의 확산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5일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 시작 전에 청년들이 운영하는 딸기·토마토 재배 스마트팜을 둘러봤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실을 제어하고 로봇 등을 활용하는 청년들의 모습을 직접 살피고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딸기 온실과 방울토마토 온실 등에서 태블릿PC 조작과 무인방제기·운반로봇 운용 시범 등을 본 뒤 "알아서 하는구나"라며 자동화된 스마트팜 현장을 체험했다. 윤 대통령은 "이거 농약 친 건가"라고 물어보고 이철우 경북지사와 함께 방울토마토를 시식하기도 했다.

머니투데이

[상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열린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방울토마토 온실을 방문해 토마토를 맛보고 있다. 2022.10.0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부터 '농업혁신 및 경영안정대책'을 보고받았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정부는 청년들의 농업 창업을 돕기 위해 체계적인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또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작은 초기 자본으로도 농업 경영의 필요한 농지 확보를 할 수 있도록 장기 임대 농지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창업자금 상환기간 연장, 대출금리 인하 등을 통해서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 생활안정자금 지원도 확대해 나갈 생각"이라며 "전국 약 400개 권역의 농촌에 아이돌봄, 임대주택 등 생활 서비스도 확충해서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스마트 농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농업인의 여건과 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과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컨설팅을 확대하겠다"며 "환경을 자동 제어하는 지능형 첨단 온실과 함께 자동 관계 시스템, 자율주행 농기계를 활용한 노지 스마트팜도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스마트 농업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리 정보 시스템에 기반한 농업 정보 체계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도 밝혔다.

머니투데이

[상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열린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0.0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농업 경영안전망 확보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쌀값 안정을 위해서 수확기 역대 최대 규모로 쌀 매입을 결정했고 또 신속하게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최근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생산비 부담을 경감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 농업직불금 지급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 태풍, 집중호우 등 기후 위기에 대비해서 농작물 재해보험 시스템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 종료 후에는 인근 쌀 수확 현장을 찾아 농업인들을 격려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간에서 신상훈 그린랩스 대표이사, 최승욱 나래트랜드 대표, 서원상 그린몬스터즈 대표, 박지현 힙토 대표, 이학구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회장, 이연호 상주원예영농조합법인 대표, 최정선 협동조합 행복농장 이사, 신나라·나정희·박호철·김미애 농업인 등이 참석했다.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