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여가부 폐지 골격 잡았나’ 질문에 김현숙 “그렇다…미세조정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공동취재단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5일 ‘여가부 폐지라는 큰 골격을 잡은 것이 맞느냐’는 물음에 “그렇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여가부 폐지가 정부안에서 협의가 이뤄진 것이냐’는 진행자 질문에 “아직 완벽히 끝나진 않았다. 여가부와 관련해 행정안전부와 미세조정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세조정 중이어서 전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는 오늘 말씀드리지 못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가부의 핵심 기능은 덩어리째 이관되는 건가’라는 물음에 “대체로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여가부를 폐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선 “4개월째 장관으로 일하다 보니 오히려 여가부의 지금 이 형태로는 할 수 있는 일들이 너무 적고, 좀 더 큰 틀로 바꿔서 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남녀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조직을 갖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적합한지는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충분히 바뀔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가 지금 하는 것을 그대로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이걸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지에 방점을 찍고 좀 더 실용적인 관점에서 여가부 폐지가 논의되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부처 폐지 정국에서도 내년도 여가부 예산안이 증액 편성된 것과 관련해선 “여가부가 폐지되더라도 그 업무가 없어지는 게 아니다”며 “예산 증가 부분은 한부모가족 자녀 양육비 지원 대상 확대,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가구 확대 및 시간 증가 등 민생 중심의 윤석열 정부 국정 철학과 맥이 닿아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스토킹 피해자가 초기 단계부터 여가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기로 경찰청과 협의했으며, 공공기관에서 성폭력이 발생할 경우 경찰청이 사건을 인지했을 때 통보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실무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만약 여가부가 폐지되면 그런 기능은 어디서 어떻게 수행하게 되는 건가’라는 진행자의 물음에 “여성 폭력과 관련된 업무를 맡게 되는 부처가 있을 것이고 그 부처의 주무장관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