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검찰, '김원웅 횡령 혐의' 광복회 사무실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보훈처 고발 사건

더팩트

횡령 혐의로 김원웅 전 광복회장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제 수사에 나섰다. /이선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횡령 혐의로 김원웅 전 광복회장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제 수사에 나섰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이병주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광복회 사무실 등 4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

국가보훈처는 지난 8월 특별감사를 벌여 만화출판사업 인쇄비 과다견적 5억원과 대가성 기부금 수수 1억원 등 8억원대 금전 비위를 확인하고 김 전 회장과 A씨 등 총 5명을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2020년 5월부터 국회 소통관 앞에서 운영하던 야외 카페 헤리티지 815 수익금을 빼돌려 6100만원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도 받는다. 해당 카페는 국가유공자 자녀에 장학금을 지급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됐다.

보훈처는 2월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김 전 회장이 카페 수익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 가족회사인 '백산미네랄'이 광복회관과 집기를 무상 사용한 점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김 전 회장과 광복회 직원 A씨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도 지난 1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김 전 회장 등 3명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고발했다. 사건은 광복회 소재지가 고려돼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배당됐다.

사건을 수사한 영등포경찰서는 6100여만원 중 4227만원에 대해 김 전 회장 등의 횡령 혐의를 인정해 서울남부지검에 송치했다. 다만 골재업체 백산미네랄 광복회관 무상사용 등은 증거불충분으로 혐의가 없다고 판단했다.

이후 카페 수익금 횡령 사건은 서울남부지검에서 서울서부지검으로 넘어갔고 두 사건은 병합됐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