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영상] 우크라, 러 핵무기 공격 우려로 수도 키이우에 대피소 설치 [나우,어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의회, 요오드화칼륨 알약도 구비 예정

헤럴드경제

러시아 차세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르마트가 지난 4월 20일(현지시간) 아르한겔스크주 플레세츠크 우주기지에서 시험발사돼 불을 뿜으며 하늘로 솟아오르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의 모습. [타스·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우크라이나가 핵무기를 이용한 러시아의 공격 가능성에 대비해 수도 키이우에 대피소를 설치할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간) 미 정치 전문매체 더힐과 영국 일간 데일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키이우 시의회는 핵 공격 시 인체의 방사선 흡수 방지에 도움이 되는 요오드화칼륨 알약도 대피소에 구비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30일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군이 점령한 4개 지역(헤르손·자포리자·도네츠크·돈바스) 합병을 강행한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군의 영토 탈환 작전을 겨냥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영토를 지킬 것”이라며 핵 위협으로 간주되는 발언을 한 데 따른 대응 조치라고 더힐은 전했다.

헤럴드경제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전면 침공이 개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지난 3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의 한 지하철역에 시민들이 러시아군의 폭격을 피해 대피한 모습.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후 TV 연설에서도 핵무기 사용 가능성에 대해 “허풍이 아니다”라며 “핵무기로 우리를 위협하려는 자들은 풍향계가 방향을 바꿔 자신을 향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여기에 푸틴 대통령의 측근들 역시 저위력의 전술 핵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과 유럽 등 서방 사회는 러시아가 핵무기 사용 의지를 과시하는 행동을 벌이거나, 우크라이나에 위치한 유럽 최대 원전인 자포리자 원전을 공격하는 등 핵 관련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유튜브 'FRANCE 24 English' 채널 캡처]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전날 러시아 국방부의 핵 장비 전담 부서의 열차가 우크라이나 전방을 향해 이동하는 모습이 지난 주말 사이 러시아 중부 지역에서 포착됐다고 경고했다. 여기에 러시아가 ‘지구 종말의 무기’라고 불리는 핵 어뢰 포세이돈을 북극해에서 실험할 계획을 하고 있다는 경고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회원국과 동맹국들에 보냈다고도 전했다. 더 타임스는 포세이돈을 탑재한 러시아 잠수함 K-329 벨고로드는 북극해를 향해 출항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