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우리 동네에서 전월세 물량 얼마나 나올까’···서울시 앱에서 확인하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민간부동산 플랫폼과 업무협약

다방?부동산R114?부동산플래닛과 손잡고

서울시 전·월세 시장정보 앱으로 구현

서울경제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임차인에게 불리한 주택 거래 계약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민간부동산 거래 플랫폼'과 협업하여 전?월세 시장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5일 오전 10시 서울특별시청 서소문2청사에서 '서울시-민간부동산 거래 플랫폼 3사(다방, 부동산R114, 부동산플래닛) 간 공동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시는 내년 1월부터 협약을 체결한 민간부동산 거래 플랫폼 3곳을 통해 서울시가 제공하는 전?월세 시장정보를 본격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플랫폼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지표정보는 전?월세 계약 시 임차인에게 가장 필요한 △전?월세 임차물량 예측정보(법정동?면적?주택유형?건축연한별, 1000 가구 이상 대규모 아파트 단지별), 시내 25개 자치구 △지역별 전세가율, △전·월세 전환율 등의 정보다.

업계에서 높은 정보 접근성과 확산력을 인정받고 있는 '다방'은 서울 시내 지역별 전?월세 임차물량 예측정보, 전세가율, 전?월세 전환율 등 데이터를 어플리케이션 내 다양한 화면(홈, 지도, 매물 리스트 및 상세페이지 등)에 노출한다.

자체 부동산통계솔루션(REPS)을 구축하여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부동산R114'는 매물정보 페이지 지도 상에 서울 시내 전?월세 데이터를 표현, 시내 전?월세 누적 시계열 데이터와 차트를 보여줄 예정이다.

지도 기반 데이터 시각화 역량이 뛰어난 '부동산플래닛'은 전?월세 임차물량을 한 눈에 보기 쉬운 지도 형태로 제공한다. 사용자가 지역?시기?주택유형별 정보를 선택하거나 지역?단지별 임차물량 순위도 확인 가능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시는 전월세 정보몽땅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시장정보를 분석하여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금번 협약을 계기로 신규 정보인 서울시 내 주택시장 모니터링단으로 선정된 공인중개사 431명 대상의 매월 ‘주택시장 동향 조사 결과’를 10월부터 전월세 정보몽땅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변수연 기자 diver@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