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유엔 안보리, 북 미사일 도발 논의 위한 공개회의 소집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사진제공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 도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회의가 소집될 전망입니다.

로이터통신은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이 조만간 안보리 공개회의 소집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회원국 중 안보리 공개회의 개최 요구에 반대하는 국가가 없으면 회의가 소집되는데, 미국은 다만 추가 제재 등 안보리 차원의 조치가 도출될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비토권을 가지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등에 부정적인 입장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특히 중국은 지난 3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로 긴급 소집된 안보리 회의에서 "상황을 악화시킬 어떠한 행동도 하면 안 된다"며 국제사회의 제재 강화에 반대 입장을 밝힌바 있습니다.

안보리는 앞서 지난 2017년 북한이 '화성-15형'을 발사했을 때 북한이 추가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 대북 유류 공급 제재를 자동으로 강화하는 조항이 담긴 2397호 결의를 채택했습니다.

이번 북한이 일본 상공을 넘겨 발사한 미사일은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중거리탄도미사일입니다.

유충환 기자(violet1997@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