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감 첫날 파행 속출…'尹대통령 비속어 논란' 영상 재생도(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통위 3차례 정회…'박진 퇴장 요구·비속어 논란 영상·김정숙 여사 인도방문' 충돌

'감사원 文조사 논란' 법사위, 여야 피케팅에 "무도한 정부" vs "강제 조사" 설전

연합뉴스

법사위 피켓 정쟁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정치탄압 중단하라' 피켓에 국민의힘은 '정쟁국감NO 민생국감YES' 피켓으로 응수하고 있다. 2022.10.4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안채원 기자 =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가 4일 여야의 팽팽한 대치 속에서 시작됐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국감 첫날부터 서해 피격 사건과 관련한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요구,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관련 각종 논란 등 민감한 이슈를 둘러싸고 곳곳에서 정면충돌했다.

또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및 예산 편성 논란 등을 둘러싸고 크고 작은 파열음이 이어졌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문 전 대통령 조사에 반발한 더불어민주당의 피켓 시위와 국민의힘의 맞불 피켓 시위로 53분여 '지각 개의'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법사위 회의장 좌석에 배치된 노트북 뒤편에 '정치탄압 중단하라!'라고 쓰인 피켓을 붙이자 국민의힘 의원들도 '정쟁국감 NO 민생국감 YES'라고 쓰인 피켓을 노트북 뒤편에 붙여 맞섰다.

여야는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를 놓고 "즉각적인 강제 조사를 촉구한다"(국민의힘 정점식 의원), "이 정부는 정말 무도하다"(민주당 박범계 의원) 등 '릴레이 의사진행 발언'을 이어가며 재차 신경전을 벌였다.

결국 국감 질의는 개의 1시간이 지나서야 시작됐다.

연합뉴스

외통위 회의장 나서는 박진 외교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가 정회된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2022.10.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외통위 국감은 박진 장관의 국감장 퇴장을 놓고 여야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한 공방만 벌이다가 개의 30분 만에 정회했다.

박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를 주도한 민주당은 박 장관의 회의장 퇴장 및 장관직 사퇴를 요구했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이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의 순방 외교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서라도 국감을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결국 오전 10시 36분께 정회한 외통위는 이날 오후 2시 10분을 넘겨서야 비로소 회의를 열었다.

박 장관은 회의가 속개되자 "우리 외교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사퇴의 뜻이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회의는 재차 파행했다. 무소속 김홍걸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에서 윤재옥 위원장(국민의힘)에게 윤 대통령 순방 당시 '비속어 논란'을 빚은 동영상을 틀게 해달라 요청한 것이 발단이 됐다.

윤 위원장이 여야 간사 합의를 전제로 영상을 틀겠다고 하자 야당 의원들이 "과도한 제한"이라고 발끈했고, 여야 간 격한 대립이 이어지자 국감은 40분여만 만에 다시 중단됐다.

약 1시간 10분간 이어진 간사 협의 끝에 김 의원은 영상 없이 당시의 음성만 재생했다. 김 의원은 해당 발언이 '날리면'이 아닌 '바이든'이 맞는다고 주장했다.

저녁 식사 후 오후 9시에 재개된 회의에서는 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의 인도 방문(2018년) 문제가 논란이 됐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김 여사의 인도 방문이 청와대 뜻에 따라 당시 외교부 요청으로 이뤄졌다는 언론보도를 거론하면서 "영부인의 세계 일주 꿈을 이뤄준 '버킷리스트 외교'인가"라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고성을 지르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후 위원장의 중재에도 분위기가 진정되지 않자 오후 10시 45분께 회의는 세 번째로 멈춰섰다.

약 1시간 정회 후 속개된 외통위 회의는 결국 자정을 넘겨 차수변경 끝에 5일 오전 0시 40분 산회했다.

행정안전부 등에 대한 국감이 진행된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비속어 논란' 동영상이 상영됐다. 민주당 이형석 의원이 영상을 틀면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게 "'바이든'으로 들리나 아니면 '날리면'으로 들리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명확하게 안 들린다"며 답을 피했다.

행안위에서는 다른 건으로 여야 간 고성이 오갔다. 민주당 이해식 의원이 이상민 장관에게 "윤석열 정부가 거짓말로 너무 일관한다"고 한 발언이 도화선이 됐다.

국민의힘 행안위 간사인 이만희 의원이 이채익 위원장에게 "엄격한 주의를 시키셔야 한다"고 촉구하자, 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이 '발언 통제'라며 반발했고 이 과정에서 "버르장머리가 없잖아 지금"이라며 책상을 내리치기도 했다.

이 의원과 김 의원이 설전을 주고받자 이 위원장이 김 간사에게 '버르장머리' 발언을 사과하라'고 중재하며 상황이 간신히 정리됐다.

연합뉴스

국방부 장관과 악수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방부 등에 관한 국정감사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2022.10.4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국감에서는 '데뷔전'을 치른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비용이 1조원이라고 하는데 그 돈을 방위력 개선에 쓰는 게 낫다"며 "역사가 평가할 것이다. 자식들에게 부끄러운 줄 알라"고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몰아붙였다.

반대로 국민의힘 간사인 김기현 의원은 감사원이 감사 중인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살인 방조 논란"으로 규정하며 "진실을 밝히려면 국회가 대통령기록물 공개를 의결해야 한다"고 역공에 나섰다.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는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의 일방적인 증인 채택에 항의하는 국민의힘과 주요 증인들의 불출석을 비판하는 민주당이 충돌했다.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은 "조국 전 장관 청문회나 (이재명) 대표의 대선 경선 과정에서 논문 표절 시비가 벌어졌을 때 민주당은 어떤 입장을 취했나.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고, 이에 민주당 김영호 의원은 "문제 제기가 된 야당 인사들을 불러라. 출석하라고 권유하겠다. 김 여사도 출석시켜라. 증인 채택을 해드리겠다"고 맞불을 놓았다.

정무위 국감에서는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이스타항공 채용 비리에 한명숙 전 국무총리와 더불어민주당 이원욱·양기대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공방이 벌어졌다.

정부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 등이 도마 위에 오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국정감사(산업통상자원부) 역시 여야간 치열한 공방 속에 차수 변경 끝에 5일 오전 0시 40분에 산회했다.

sncwoo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