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장선 평택시장, 평택특례시와 미래첨단도시로의 대전환에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반도체·수소경제, "평택을 세계적 일류도시로 '우뚝' 세울 토대"

정 시장, "민선 8기 평택 발전...열매 맺고 수확하게 될 것" 강조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남부권 최대 도시로 발돋움하는 평택시는 언제나 활기차고 역동적이다. 시민들 표정이나 몸짓에서도 희망과 기대감이 넘치는 젊은 도시여서 풋풋하고 생기가 넘친다. 바다가 있어 항구가 있고 첨단 산업체와 국제 신도시로 인해 젊은 영재들이 모여들고 있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에도 적격이다.

또 삼성 반도체를 필두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친환경 에너지 단지도 속속 조성되는 등 첨단 산업단지가 여기저기 들어서면서 포승지구 등 경제자유구역도 이제는 틀을 잡아가고 있어 생산활동도 여느 곳 못지않다. 한마디로 평택시는 과거 농촌 도시에서 첨단 도시로 대전환을 시도해 그 틀이 완성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이런 점에서 평택시는 환황해권 핵심 도시로 비상할 토대를 착착 진행하고 있는 그런 도시로 보면 된다. 지난 6·1지방선거를 통해 재선에 성공한 정장선 평택시장을 중심으로 평택시가 꿈틀거리며 다시 한번 인구 100만명인 빅시티로, 또 미래 첨단도시로 대전환하기 위한 시동을 걸고 나섰다.

정 시장은 취임사에서 "민선 7기 시정 성과와 비전 제시를 시민 여러분께서 선택해주신 결과라고 본다“며 ”국회의원 시절 평택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씨앗을 파종했고 민선 7기에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민선 8기에는 열매를 맺고 수확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평택시장에 나섰던 것은 국회의원 시절부터 노력해 시작한 사업들을 완성하고 인구 100만 평택특례시 기틀을 만들겠다는 사명감 때문이었다”고 덧붙였다.

오는 9일로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는 정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이처럼 평택 발전에 의욕을 보이면서 시민들에게 평택 발전을 위한 몇 가지를 약속했다.인구 100만 빅시티 향해 ‘전진’···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최선’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시장은 먼저 "100만 평택특례시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평택에 사는 것만으로도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100만 평택특례시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지금은 평택의 더 큰 비상을 앞둔 중요한 시기인 만큼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들을 만나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더 나은 평택시로 나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언급하면서 “이를 위해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등 지역 경제 규모를 더 키우겠다”고 강한 뜻을 피력했다. 특히 그는 "평택 지역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키워드는 반도체, 수소, 자동차 등으로 잡을 수 있다“면서 ”세계 최대 반도체 특구를 조성하고 수소 산업 메카로 자리매김하며 한국 최대 자동차 클러스터를 만들어 지역 경제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그는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침체됐던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며 ”소상공인 지원센터를 조성해 지역 상인들을 도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나아가 청년 창업자를 위한 금융 지원을 추진해 청년들이 자신들 꿈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골목 경제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미래 첨단 도시로 ‘우뚝’···인공지능·스마트도시 기틀 마련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시장은 "평택시를 미래 첨단 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점을 유독 강조한다. 그리고 그는 "민선 8기 재임 중 평택시에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생활하면서도, 자연환경은 나아질 수 있는 그런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시민들에게 희망을 안겼다.

그는 이를 위해 "인공지능·스마트시티 구축을 말하면서 카이스트와 함께 도시 전반의 시스템을 재정비해 시민들이 더 효율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불필요한 사회적 낭비를 최소화하겠다“고 평소 생각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을 위해 친환경 연료인 수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소복합지구를 성공적으로 완성해 수소를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구체적인 안도 제시했다. 교통체계 개선과 의료·복지 확대 등 사회적 인프라 강화 ‘추진’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시장은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심각한 시내 교통난 해결과 의료·복지 서비스 강화를 선언했다.

그는 우선 "최근 급격한 인구 증가와 함께 앞으로 인구가 더욱 늘어날 예정이어서 교통체계를 하루빨리 손봐야 한다“며 ”대중교통 중심으로 교통체계를 개편해 시민들에게 편한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편리하고 미래지향적인 교통 환경을 구축하고 지능형 교통체계를 도입하며 상습 정체 구간 도로를 확장해 시민들이 도로에서 허비하는 시간을 대폭 줄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의료와 복지는 시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문제”라면서 “따뜻한 복지를 위해 장애인 종합복지센터를 건립하고 장애인복지관을 신축하며 지역사회 돌봄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의료·복지 인프라 확대를 위해 브레인시티에 의료복합타운(아주대병원)을 조기에 완공하는 등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한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첨단 농업 환경 구축과 풍요로운 여가생활 가능 도시로 ‘전환’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시장은 “첨단 기술 도입으로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평택시를 시민들이 풍요로운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특히 “4차 산업혁명을 농업에 적극적으로 도입할 방안을 평택시가 함께 고민하고 용수로를 현대화해 농업인들이 효과적으로 물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나아가 농업인들 삶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농민기본소득을 강화하고 농자재 구입을 지원하며 여성 농업인을 위한 행복바우처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평택호, 평택항, 평택강 등 수변공간을 활용한 관광 인프라 조성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평화예술의전당‧박물관 등 문화시설도 확대하고 지역별로 체육시설도 늘리겠다“는 뜻도 내비쳤다.환경도시 건설과 함께 국제 교육도시로 '비상' 추진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시장은 무엇보다도 평택시를 깨끗하고 쾌적한 친환경도시로 만들고 국제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국제 교육도시로 비상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청정 평택시를 위해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녹지를 확대하는 30년 그린웨이 사업을 관리하며 맑은 물 사업도 계속 추진해 자연이 아름답고 사람이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꿈을 제시했다. 그는 또한 “쓰레기 문제에도 집중해 중심상업지역에서 발생하는 많은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개선해 시민들이 눈살 찌푸리지 않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국가 백년대계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카이스트와 국제학교가 활성화되도록 도울 예정"이라면서 "이들 교육기관에서 앞으로 세계적이 인재들이 많이 배출되는 명문 교육기관이 되도록 응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부언했다.

그러면서 ”기존 각 학교 시설을 현대화하고 학생들이 불편 없이 통학할 수 있는 교통 대책을 수립하는 등 지역 간 교육 균형을 위해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면서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고 다함께돌봄센터를 추가 설치하며, 민간‧가정 어린이집 운영비를 지원해 어린 자녀들이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는 평택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시민이 안전한 도시, 골고루 발전하는 도시 ‘박차’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시장은 ”평택시를 시민이 안전하고 지역이 골고루 발전하는 그런 도시로 만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거점 병원을 유치하고 안전에 취약한 아이들을 위해 영유아보육시설 안전체계도 새롭게 구축하겠다“며 △자전거 사고나 풍수해 등에 대비한 시민안전보험 보장범위 확대 △사회적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범죄예방 CCTV 확대 △LED형 안전‧안심 신고망 설치 등을 약속했다.

그는 더불어 지역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민선 7기 때 마련했던 서부 지역 뉴 프런티어 계획을 착실히 진행해 화양‧현덕‧만호지구를 개발하고 평택항만을 종합개발하며 안중역세권과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을 촉진할 것이며 “송탄과 팽성 발전을 가로막는 고도제한 규정을 완화해 지역 재개발을 추진하고 신도시와 구도심이 균형적으로 발전할 방안을 지속해서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끝으로 “민선 8기 평택시는 시민들이 골고루 잘살고 또 도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평택시가 활기와 역동성으로 꽉 차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주경제=(평택)강대웅 기자 dwkang@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