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내로남불' 내세우며 文에 파상공세…"언행일치해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근혜·이명박·전두환·노태우 소환하며 공세

"뒤가 구린 것 없다면 거부할 이유 없다" 압박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과 기념 촬영
(김해=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1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깨어있는 시민 문화체험 전시관' 개관식 종료 후 학생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 기념관 역할을 하는 이 전시관은 노 전 대통령 양력 생일(9월 1일)에 맞춰 문을 열었다. 2022.9.1 image@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박형빈 기자 = 국민의힘은 4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감사원의 서면조사를 거부한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해 '내로남불'이라며 압박을 이어갔다.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과 고(故)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까지 소환하며 문 전 대통령과 야당을 향한 대대적인 역공에 나선 모양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전 대통령들도 감사원의 질문에 다 응답하고 심지어 수사까지 다 받았다"며 "문 전 대통령께서는 전직 대통령인 문재인에 대해서 특권을 인정해달란 건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직전 원내대표인 권성동 의원은 페이스북에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도 평화의 댐 관련해 서면 조사를 받은 바 있다"며 "지금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은 '독재'라고 비난했던 과거 정권보다 권위주의에 찌들어있다"고 직격했다.

이어 "국가기관의 질문 앞에 무례를 운운했다는 것은 민주사회의 대통령이 아닌 봉건시대 왕의 언어"라며 "대통령이 초법적 존재라고 생각하시나"라고 반문했다.

김석기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고 복역한 점을 겨냥해 "전직 대통령 두 분을 무자비하게 감옥에 보낸 분이 서면조사조차 무례하다고 운운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감사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 전 대통령의 과거 발언도 소환했다.

조경태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2016년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문 전 대통령이 트위터에서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거부한 점을 비판하고 강제수사를 촉구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본인이 과거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이러한 요구를 한 적이 있으니 본인도 언행일치를 해야 된다"고 밝혔다.

유상범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본인에게 불리한 부분에는 항상 '정치 보복이다'라는 내로남불의 연장"이라고 몰아세웠다.

문 전 대통령을 향한 원색적 비판도 이어졌다.

김기현 의원은 "으레 범인이 목소리를 높이기 마련인데, 발끈하시는 걸 보니 두려우신가보다"라며 "제왕 같은 통치의 영역은 진작에 없어졌는데, 문 전 대통령과 그 가신들은 여전히 착각 속에 빠져 '제왕 놀음'에 빠져 있으니 그저 한심할 따름"이라고 힐난했다.

이태규 의원은 "사건 대응 및 처리 과정에서 뒤가 구린 것이 없다면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의 '정치보복' 논리엔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라며 유족을 위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지금 정치보복을 외치며 날을 세운 채 '정치공세'에만 몰두하는 권위적인 '공포정치'의 배후 세력은 바로 민주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대국민 선전포고이자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하고 범국민적 저항운동을 벌이겠다고 하는데 지나친 정치공세"라며 "명예회복은 남편과 아버지를 잃은 유족의 간절한 바람이다. 떳떳하다면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chaew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