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서초동M본부] "수자원공사도 찾아갔다"‥민주 이정근 수사 파장 어디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10억 수수' 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구속… 이정근은 누구?

전 정권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속도를 내는 가운데, 또 다른, 야권을 겨냥한 수사 하나도 속도가 붙었습니다. 바로 더불어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 구속된 사건 얘기입니다.

'이정근'이란 정치인은 일반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진 정치인은 아닙니다. 하지만 민주당에서 활동한 이력이 결코 짧진 않습니다. 2017년과 올해 대선 때는 각각 선거대책위원회 부본부장을 맡았습니다. 2016년과 2020년 국회의원 총선과 올해 3월 보궐선거에는 서울 서초구에 출마했다 낙선했습니다. 주요 당직 중 하나인 당 사무부총장도 지냈습니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민주당 핵심 인사 누구의 측근' 식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이 2019년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 2년 동안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각종 민원의 청탁을 알선해 주는 대가로 9억 5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또, 2020년 총선에 출마하면서 필요한 선거 자금으로, 박씨에게 3억3천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중 일부 금액은 명목이 겹친다고 보고 전체 수수 금액을 10억 1천만원으로 정리했습니다.

◇ "억울하다" 했지만‥ 법원, '증거인멸 우려' 구속영장 발부

검찰은 돈을 건넸다는 사업가 박씨를 10차례 넘게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이 전 부총장은 1번만 조사했습니다. 그리고선 박씨와 달리 이 전 부총장에 대해서만 곧바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박씨가 청탁 경위를 진술하는 등 검찰 수사에 비교적 협조하는 반면, 이 전 부총장은 검찰이 제시한 모든 혐의를 완전히 부인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 전 부총장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기 전 취재진 앞에서 "제기된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당당히 말했습니다. 또, 구속영장 심사를 받으려 출석하면서는 "억울함을 밝히겠다"고 헀습니다. 하지만 검찰도, 법원도, 이 전 부총장의 혐의에 신빙성이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앞서 MBC는 이 전 부총장과 박씨가 검찰 수사를 받기 전 증거를 인멸하려 한 정황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사업가 박씨가 민주당 관계자들을 만나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행태에 대해 토로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었습니다. 박씨는 "차용 관계인 것처럼 보이려고, 가압류를 걸었다"고 말했습니다. "안 그러면 정치자금 준 피의자가 될 수도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증거인멸의 우려'는 법원이 피의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할 때 고려하는 가장 우선시하는 기준 중 하나입니다.

[연관기사][단독] "민주당 정치인에 14억 원 건넸다"‥사업가 육성 입수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402757_35744.html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수자원공사 찾아갔다"·"장관에 물어봐줄께" 추가 청탁의혹도‥

검찰은 사업가 박씨와 다른 관계자들을 조사해 청탁 정황도 상당 부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청탁 사안만 해도 마스크 사업 인허가, 공공기금 배정, 남부발전 임직원 승진 등등 한두건이 아닙니다.

MBC 취재 결과,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청탁 사안 두 가지가 추가로 확인됐습니다.

먼저, '수자원공사' 청탁 정황입니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이 지난해 박씨, 또 박씨의 운전기사이자 동업자로 알려진 정모씨와 함께, 수자원공사 고위 간부를 만났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 전 부총장은 수자원공사 간부에게 한 수력 발전기 전문 업체를 언급하며, "입찰을 따내도록 도와달라"고 얘기했다는 겁니다. 이 수자원공사 간부는 이 전 부총장과 비슷하게, 앞선 총선에 두 차례 출마했지만 낙선한 인물로 알려졌습니다.

또 하나는 정부 개발사업 청탁 시도 사안입니다. 사업가 박씨는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부총장에게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가 정부부처 연구개발 사업을 따낼 수 있도록 알아봐달라고 부탁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이어 "이 전 부총장이 '해당 부처 장관에게 물어보겠다'고 문자 메시지로 답을 했다"며 해당 문자 내역도 모두 제출했습니다. 이 장관은 문재인 정부 당시 유력 인사 중 한 명으로 꼽힙니다. 박씨는 "이때만 해도 이 전 부총장을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메시지가 모두 높임말"이라는 구체적인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 검찰의 또 다른 카드 "3천여개 녹음파일"‥ 무슨 얘기가 나올까

검찰은 이런 정황들, 문자메시지 외에 또 다른 유력한 물증도 확보한 상태입니다. 박씨가 이 전 부총장과의 통화를 녹음한 파일들, 또 동업자 정씨가 통화를 녹음한 파일입니다. 검찰이 확보한 이 녹음파일만 3천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씨가 삭제한 것을 포렌식해 복구한 파일들도 포함됐습니다.

녹음 파일들에는 이 전 부총장이 전 정부 청와대 핵심 관계자와, 민주당 중진 의원과의 친분을 과시한 내용도 다수 담긴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이 이 전 부총장의 청탁을 들어줬는지, 또 이 전 부총장을 통해 돈이 이들에게 흘러갔는지 확인하는 게 검찰 수사의 수순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박씨는 민주당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건 수사가 이뤄지면 민주당 ○○○, □□□, △△△ 등이 초상집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박씨는 지금으로부터 14년 전, 검찰 수사로 구속된 적이 있습니다. 부산에서 폐기물업체를 운영했던 박씨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견인 등 유력인사에게 뒷돈을 건넸다는 의심을 받았습니다. 박씨는 당시 1심부터 3심까지 무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10여년이 지나, 다시 박씨를 시발점으로 민주당 인사들이 또 한 번 로비 의혹에 휘말리게 된 겁니다.

이 사건의 파장은 어디까지 번질까요? 구속영장의 기한은 열흘, 한차례 연장한다 해도 20일입니다. 검찰은 이 기간 안에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을 재판에 넘겨야 합니다. 이 전 사무부총장을 일단 확인된 혐의로만 재판에 넘기고, 연결된 로비 부분은 추가 수사할 수도 있습니다. 전 정권 인사들을 향한 전방위적인 검찰 수사 외에, 야당이 이 사건에 대해서도 긴장해야 할지, 수사의 파급력은 어디까지일지 계속 취재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손구민 기자(kmsohn@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