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농축산 할인 쿠폰’ 전국민 대상인데…로켓프레시 회원만 혜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1068억 편성…농축산물 구매 시 20% 할인

쿠팡, 유료회원 대상 ‘로켓프레시’ 상품에만 적용해


한겨레

지난달 21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소비자 장바구니 물가 부담 경감을 위해 진행 중인 ‘농축산물 소비쿠폰’ 사업이 일부 플랫폼에서는 자사 유료회원 우대를 위해 사용되는 등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금을 들인 사업인만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운용 상황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무소속 윤미향 의원실(국회 농해수위)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쿠팡은 올해 ‘농축산물 소비쿠폰’ 사업에 참여한 뒤 자사 유료회원을 대상으로 한 상품에만 할인쿠폰을 적용하는 등 지원 대상에 차별을 둔 것으로 나타났다.

농산물 소비쿠폰 사업은 2020년부터 농축산물 소비자 물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산 농축산물 구매 시 할인(20%·최대 1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근 3년(2020~2022년 8월 기준) 동안 모두 2515억원을 집행했으며, 농식품부는 올해 고물가를 이유로 3차례에 걸쳐 역대 최대인 1068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한겨레

농축산물 할인쿠폰 사업 홍보 내용. 농식품부 누리집 갈무리


윤미향 의원실에 따르면, 농축산물 할인쿠폰 지급 대상은 전 국민으로, 농수산물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쿠팡은 로켓프레시(신선 농산물 새벽 배송) 상품에만 할인쿠폰을 적용해 지원 대상을 차별했다 . 쿠팡 쪽은 “농축산물의 특성상 새벽 배송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밖에 없다 ”는 입장을 밝혔지만 , 윤 의원은 “자사 유료회원을 우대하는 차별행위이자, 사업의 취지에 어긋나는 행위로, 보조금 부당 수령에 따른 감사도 불가피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

쿠팡은 올해 1월10일 ~9월12일 사업에 참여했는데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조치를 받은 9월8일까지 일반 회원에게는 할인쿠폰 혜택을 제공하지 않았다 .

한겨레

쿠팡은 ‘농축산물 할인쿠폰’ 사업에 참여한 뒤 줄곧 자사 로켓프레시(유료회원 대상) 상품에만 이 할인쿠폰을 적용했다가 지적을 받고 나서야 시정했다. 윤미향 의원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게 쿠팡 쪽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게 윤 의원의 지적이다. 농식품부가 농축산물 할인쿠폰 제도를 운영하면서 사업이 적절하게 운용되고 있는지 사후 점검 등 관리감독을 제대로 실시하지 않고 있어서다. 사업에 대한 별도의 사업시행지침도 없이 구체적인 쿠폰사업 운용을 사업자의 재량에 맡기고 있는 상황이다.

윤 의원은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5차례의 현장 점검을 통해 일부 사후관리를 했지만, 온라인몰에 대한 농식품부의 사후 관리 실적은 0건이었다”고 짚었다. 특히 농축산물 할인쿠폰 사업은 연 단위로 정부가 유통업자에게 예산을 배정하고, 소비자 쿠폰 사용에 따른 사후 정산이 이뤄지는 구조다. 사업자별 행사 기간·행사품목 등이 달라, 유통 사업자의 마케팅에 활용될 소지가 크다는 것이 윤 의원의 지적이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쪽은 “온라인몰에 대한 점검 시스템이 미비하다. 앞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남다른 시각, <한겨레> 네이버 뉴스 구독
▶▶아침을 바꾸는 습관 H:730▶▶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