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유엔, 연준 등 중앙은행에 "금리인상 중단"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유엔(UN)이 미 연방준비제도(연준)를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에 금리 인상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높은 물가와 경기 후퇴가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장기화하면 세계 경제가 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3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는 이날 세계 경제 전망에 관한 연례 보고서에서 연준이 급격한 금리 인상을 지속하면 개발도상국들에 심각한 피해가 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UNCTAD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1%포인트 인상하면 이후 3년간 다른 선진국들의 국내총샌상(GDP)이 0.5% 줄고 가난한 경제국들의 경우 GDP가 0.8% 정도 축소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연준이 올해 이행한 금리 인상만으로도 빈국의 GDP가 3년간 3600억 달러가량 줄어들 것이며, 추가 긴축 시 피해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레베카 그린스판 UNTAD 사무총장은 "침체의 벼랑에서 물러날 시간은 여전히 있다"면서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고 취약한 그룹들을 지지할 수단이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긴축 추세에서는 개발도상국 같은 가장 취약한 국가들부터 피해를 입을 것이며, 전 세계가 침체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UNCTAD는 정책 결정권자들이 에너지와 식료품 부족 사태 진정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금리 인상보다는 가격상한제 등 물가 급등을 직접 겨냥한 조치에 집중할 것을 권고했다.

뉴스핌

미국 연방준비제도 건물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