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머스크 "우크라, 러 점령지 포기하고 중립국 전환해야"…논란 확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설문조사 실시…러 주장 그대로 올려

우크라 수뇌부는 일제히 반발…"꺼져라"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게재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간 평화중재안에 대해 비판이 일고 있다. 머스크 CEO가 해당 중재안에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를 포기하고 중립국으로 전환해야한다며 러시아의 주장을 담으면서 우크라이나측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평화중재안을 게재했다. 해당 중재안에는 ▲러시아가 합병을 선언한 우크라이나 점령지 4개주에서 실시한 주민투표를 유엔 감시하에 재실시 ▲우크라이나는 서방과 러시아 어느쪽에도 속하지 않는 영구중립국으로 전환 ▲ 우크라이나는 크림반도에 대한 영유권 포기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해당 주장은 그동안 러시아측이 우크라이나와 국제사회에 주장해온 평화협상 조건과 흡사한 내용이다. 특히 머스크 CEO는 2014년 러시아에 강제병합된 크림반도에 대해 "1783년 이후 크림반도는 러시아의 일부였으며, 옛 소련 지도자 흐루쇼프의 실수로 우크라이나에 관리권이 넘겨진 것"이라며 러시아측 주장을 그대로 게재했다. 이어 "해당 중재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다"며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더욱 확산됐다.

우크라이나측은 일제히 반발했다. 퇴임을 앞둔 안드리 멜릭 주독 우크라이나 대사는 해당 트윗에 댓글을 통해 "꺼져버려라. 이것이 당신에 대한 가장 외교적 답변이다"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머스크와 러시아를 지지하는 머스크, 누가 더 마음에 들까"라는 내용의 설문조사를 올리며 강하게 반발했다. 약 40만명이 참여한 해당 설문조사에서 전체 90% 이상의 응답자가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머스크가 좋다는 응답을 남겼다.

이러한 반발에도 머스크는 "결국 나의 제안대로 될 가능성이 높다"며 "핵전쟁이 발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안팎에서는 그동안 민주당의 정책 협조를 이어오며 우크라이나 지원에 앞장섰던 머스크가 갑자기 러시아편을 들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앞서 머스크는 우크라이나의 요청으로 자신이 운영 중인 스페이스X가 개발한 위성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를 적극 제공했고 스타링크는 전시 우크라이나의 주요한 통신수단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