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준석 신당? 쫓겨나면 가능" vs "조원진, 갑자기 법사 됐냐? " [한판승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속어 논란, 윤 대통령이 유감표명해야

정진석 국회부의장직 유지, 이준석 가처분 인용 가능성 높다는 뜻

이준석 쫓겨나면 비례정당 만들 수도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김용남 전 의원
■ 대담 :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박성민 민주당 전 최고위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감사원 얘기는 여기서 마무리하고요. 그런데 이제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여파도 계속되고 있죠. 관련해서 이번 국정감사에서 계속 얘기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상황 반전 어떻게 해야 될까요? 민주당에서는 이 논란을 덮기 위해서 각종 수사라든가 이런 걸 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말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이 부분은 우리 김용남 전 의원께서 먼저.


◆ 김용남> 글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개인적으로는.

◇ 박재홍> 어떻게 들리세요? 바이든이에요? 날리면이에요?

◆ 김용남> 그것은 정말 잘 모르겠어요.

◇ 박재홍> 국민의힘 의원님들 대부분 다 갑자기 모르신다, 안 들리신다 해서.

◆ 김성회> '모른다'까지만 해도 얼마나 고맙습니까? 지금 바이든이라고 하면 큰일 나는데.

◇ 박재홍> 일단 말씀해 주세요.

◆ 김용남> 앞부분에 'SGG'는 들리는 것 같아요.

◇ 박재홍> 대통령실 해명을 반박하고 있어요.

◆ 김용남> 제가 듣는 거니까.

◇ 박재홍> 알겠습니다.

◆ 김용남> 그런데 이거는 어쨌든 녹음이 되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편하게 얘기한 게 녹음이 됐단 말이죠. 그런데 그게 비속어처럼 들려요. 많은 국민들도 적어도 그 앞부분은 그렇게 듣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싶은데 안타까운 것은 유감표명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타이밍은 지나간 것 같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 적절하지 못한 표현이 있었던 것에 대한 유감 표명은 적어도 초반에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싶어요.

◇ 박재홍> 그렇군요. BBC 시사프로그램, 영국 BBC 프로그램에서 관련 논란이 소재로 등장했답니다. 그래서 우리 국회를 향한 표현이었다는 해명에 출연자들이 웃었대요. 그래서 이제 국가 망신 아니냐는 의견이 많은데 어떻게 보시느냐가 청취자 질문이 굉장히 많이 나왔어요. 이거 김용태 최고위원께서도 말씀하시고 이어서 박성민 최고위원.

◆ 김용태> 외신에서 다루고 있으니까요. 여기에 대해서 저는 김용남 의원께서 말씀하셨지만 대통령실에서 지금이라도 해야 된다고 보고요. 지금이라도 지금 빨리 유감 표명을 하셔야 어쨌든 이 사태가 마무리될 거라고 보거든요. 이걸 계속 강대강으로 끌고 나가면 국민만 결국에 피해를 볼 거라고 보여지기 때문에 대통령실에서 억울한 점이 있더라도 저는 먼저 유감 표명을 하고 국민께 이해를 구하는 것이 출구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 박재홍> 박성민 전 최고.

◆ 박성민> 그런데 그 출구전략이 전혀 대통령실에는 먹히지 않을 것이라는 게 좀 안타까운 지점인데 지금 사실 외신에서 이번 영국 방송 외에도 그전에 윤석열 대통령을 뭔가 비판하는 칼럼도 사실 있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그런 모든 과정들을 보면 왜 부끄러움이 우리의 몫인가라는 슬픈 생각이 들고요. 사실 윤석열 대통령을 야당 정치인의 입장에서 비판하는 것 이전에 결국에 대한민국의 대통령인데, 어쨌든 욕을 해도 우리가 해야지 왜 이제 외신에서까지 비판을 하냐 이런 아쉬운 생각은 들 수밖에 없죠. 그런 면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미숙함이나 이렇게 사과를 계속 안 하는 태도가 좀 아쉽고 문제다라는 생각이 드는 거죠.

◇ 박재홍> 관련 이슈는 워낙 많이 얘기해서 마무리하고 시간이 없어서 또다시 운명의 주 맞이한 국민의힘. 항상 운명이에요, 국민의힘은. 지금 윤리위와 가처분 결과가 이번 주에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김용남 의원님부터.

◆ 김용남> 무슨 운명의 주를 거의 한 달 내내 운영의 주를 맞고 있어요. 그래서 감흥도 없어요. 그냥 그런가 보다 하지. 결과 나오면 나오는 대로 또 그런 거죠. 그런데 작금의 사태를 보면 생각나는 이야기가 있어요. 솔로몬왕의 지혜라는 얘기가 있잖아요. 서로 자기 아들이라고 주장하는 두 여인이.

◇ 박재홍> 있는데.

◆ 김용남> 아기를 갖고 왔을 때 솔로몬왕이 아이를 그러면 반으로 갈라서 반씩 줘라 했을 때 생모는 그러지 말고 차라리 저 여자한테 줘라 이렇게 하잖아요. 지금 이 사태는 당에 대한 애정이 있으면 일어날 수 없는 사태입니다. 이건…

◇ 박재홍> 그럼 여기서 당을 반으로 갈라서 이쪽으로 가고 저쪽으로 가라 했을 때 아닙니다. 당 가르지 마십시오.

◆ 김용남> 당내 문제를 갖고 법정까지 끌고 가는 것은 기본적으로 아무리 서운한 면이 있더라도 당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이 있으면 그렇게까지 끌고 가지는 못하거든요. 이거는 정말 막 가는 거예요.

◇ 박재홍> 누가 막갔습니까? 이준석 전 대표가.

◆ 김용남> 법원에 제기한 사람이, 제기한 사람이 원고 측이죠. 채권자 쪽이죠.

◇ 박재홍> 김용태 전 최고위원.

◆ 김용태> 저는 어쨌든 인용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에 대한 생각인데 왜냐하면.

◇ 박재홍> 인용됩니까?

◆ 김용태> 지금 정진석 비대위원장께서 언론에서, 제가 알기로는 언론에서 국회부의장으로 계속 나오는 거 보고 또 일본 조문도 국회부의장직으로 가신 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국회부의장직 안 내려오셨잖아요. 아마 인용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고 내려놓지 않은 것 아닌가.

◇ 박재홍> 불안해서. 복귀 염두에 두고.

◆ 김용태> 원래 내려놓겠다고 말씀했는데 아직 언론을 보니까, 제가 정확히 모르겠는데 언론을 보니까 국회부의장이라고 계속 나가더라고요. 일본 조문도 국회부의장직 자격으로 갔고.

◇ 박재홍> 비대위원장이라는 말을 직함을 강조하지 않고.

◆ 김용태> 언론에서 다 국회 부의장으로 나가더라고요. 그러니까 아마 아직 가지고 계신 걸로 알고 있고요. 제가 이번 사태를 통해서 굉장히 짧은 정치 경험이지만 느낀 것이 하나 있는데 개인의 정치 스케줄을 국가의 정치적 어떤 이해나 정당의 정치적 이해에 맞추면 다 실패합니다. 예를 들면 권성동 원내대표가 그런 케이스예요. 다시 얘기하면 7월 8일날 윤리위에서 이준석 대표 징계를 했잖아요. 그때 만약에 다같이 총사퇴를 하고 비대위로 가자고 했으면 문제가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 그때 권성동 원내대표께서 본인이 직무대행을 하려고 하는 의도도 있으셨고 하다 보니까 추인을 했죠. 의총 추진하고 최고위 추진하고. 그러다 보니까 모든 게 꼬였잖아요. 그러니까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마찬가지에요. 이게 정말 당을 위하고 여기에 대해서 기각될 어떤 그런 정치적인 소신이 있었다면 바로 내려놓으셨어야죠.
노컷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이날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과 정진석 비대위원장 및 비대위원 6명을 상대로 낸 3~5차 가처분 신청 사건을 심문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이날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과 정진석 비대위원장 및 비대위원 6명을 상대로 낸 3~5차 가처분 신청 사건을 심문했다. 국회사진취재단◇ 박재홍> 그렇군요. 우리 박성민 전 최고께서 추가적으로 하실 말씀 있으십니까?

◆ 박성민> 저는 말씀하신 대로 남의 당 일이라서 더 감흥이 없긴 한데 이제 또다시 비대위가 된다고 한들 그냥 별로 이렇게 정말 이게 비대위라는 게 비상상황에서 만들어지는 것인데 이 비상상황이 극복될 수 있는 그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해답은 없고 계속 형태만 바꾸는 꼴이어서 계속 피로감이 증가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 김용남> 해답을 알면 해답으로 가죠. 해답을 못 찾았으니까.

◆ 박성민> 아는데 못 하는 거예요.

◇ 박재홍> 마지막 질문, 중요한 질문이어서 오늘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가 이준석 전 대표가 내년 2월에 유승민계 신당 창당할 거라고 예측했습니다. 관련 멘트 짧게 듣죠. 김 소장님.

◆ 김성회> 저는 이준석 전 대표가 내쫓기면 비례 공천을, 그러니까 비례를 염두에 둔 비례정당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 박재홍> 가능성이 있다.

◆ 김성회> 네.

◇ 박재홍> 김용남 의원님.

◆ 김용남> 저는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는데요.

◇ 박재홍> 없습니까?

◆ 김용남> 해 봤잖아요. 안 되는 거 알거든요. 겪어봤잖아요.

◇ 박재홍> 과거에? 바른미래당 시절에.

◆ 김성회> 그런데 이번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때문에 국민의힘이랑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못 만들 경우에는 그 의석을 가져갈 정당이 있기는 해야 하니까요.

◆ 김용남> 지금 선거법이 다음 총선까지 간다는 보장이 있나요? 우리나라 선거법은 총선 앞두고 항상 바뀌기 때문에 지금 선거법 내지는 지금 합의된 내용대로 다음 총선이 치러진다는 보장이 전혀 없거든요.

◇ 박재홍> 조원진 의원은 왜 이렇게 말씀하셨을까요? 이핵관인 김용태 전 최고위원 말씀해 주세요.

◆ 김용태> 그러니까 저는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없다고 보는데. 이것과 관련해서는…

◇ 박재홍> 현재로서는.

◆ 김용태> 있다고 보시는 분들은 근거로 과거에 친박연대를 예로 드는 것 같아요. 친박연대 정당.

◇ 박재홍> 친이연대.

◆ 김용태> 저는 가능성 없다고 보여지고요. 가능성 없다고 보여지고요. 조원진 전 의원이 신내림을 받으셨는지 왜 법사처럼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어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성회> 원래 강 건너 남의 불구경이 제일 재미있으니까요.

◇ 박재홍> 조원진 대표를 한번 모시고 말씀 나눠봐야 할 것 같아요.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하신 분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박성민 전 민주당 최고위원 두 분 고맙습니다.

◆ 김용남> 감사합니다.

◆ 박성민>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