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크라, 美고속다연장 로켓 '하이마스' 4기 추가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미 고위관리 "최신형 하이마스(HIMARS) 며칠내 도착"밝혀
총 20기 원조.. 러 군 패퇴의 원인인 막강한 전력 발휘
드니프로강 교량 폭파 러 군 보급선 끊어
뉴시스

[AP/뉴시스] 우크라이나가 미국이 지원한 로켓시스템 '하이마스'의 모조품을 곳곳에 배치해 러시아 군이 가짜 무기를 향해 미사일을 쏘도록 하는 속임수를 쓰고 있다고 지난 8월 30일 워싱턴 포스트가 보도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미국이 우크라이나 군의 대 러시아군 전투력 향상을 위해서 미국산 고속기동 포병 다연장 로켓시스템 '하이마스'( HIMARS. High Mobility Artillery Rocket System )를 추가로 곧 전달한다고 미 고위 공직자가 3일(현지시간) 말했다.

AP통신은 이번에 전달되는 하이마스 최신형 로켓시스템이 러시아와의 전투에서 승기를 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이 익명의 고위 관리의 말을 보도했다.

이번에 인도되는 하이마스는 4일(현지시간) 발표하는 6억2500만 달러(8993억 7500만 원)의 추가 군사지원 패키지에 포함되는 것이라고 미 관리들은 말하고 있다.

이 번 하이마스 지원은 지난 7월 말 이후로는 처음 결정된 것으로 지금까지 전달된 것과 합치면 총 20기가 된다. 이 무기는 그 동안 러시아군의 주요 보급로 교량들을 공격한 주 무기로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점령지에 진격해서 탈환작전을 펴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

미국은 이와 별도의 프로그램인 '우크라이나 안보 지원 이니셔티브'(USAI)에 따라서 최근 몇 주일 동안 현금지원액도 늘려왔다. 이 자금으로는 18기의 하이마스를 추가 지원할 수있도록 장기 계약을 할 수 있다.

USAI 기금은 미국과 서방 동맹국들이 우크라이나군을 훈련시키고 앞으로 몇 년동안 나라를 지킬 수 있는 장비를 제공하는데 사용된다. 하지만 여기에 부수되는 계약들은 체결에 몇년이 걸릴 수도 있다.

미국의 가장 최신의 우크라 원조 패키지에는 이 외에도 여러가지 장비와 탄약 등의 공급이 포함되어 있다. AP통신은 여러 명의 고위관리들이 발표 전에 이 원조계획의 세부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그 사실을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원조 계획은 10월 1일 시작되는 미국의 새 회계연도 예산에 잡혀 있다.

뉴시스

[AP/뉴시스] 미 해병대 병장이 고속기동 포병 로켓시스템 하이마스 (HIMARS )의 사용법을 익히고 있다. 2022.07.2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은 이번 여름부터 헤르손 지역에 대해 대대적인 반격을 가하면서 러시아군의 보급망을 무자비하게 공격했다. 최근에는 헤르손 시를 비롯해 드니프로 강 서쪽 러군 점령지역을 탈환하는 데 성공했다.

우크라이나 군은 드니프로 강의 주요 교량과 다리 대신 이용하던 댐을 폭파하는데 하이마스를 사용했다. 러시아군이 부대에 식량과 장비를 수송하는 데 사용했던 가교 등 시설물도 이 것으로 파괴했다.

헤르손에서의 이런 우크라이나군의 성공은 이 곳이 러시아가 합병하려는 4개 지역가운데 하나라는 점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다.

익명의 한 미군 고위 소식통은 3일 우크라이나의 헤르손 탈환전으로 러시아가 이 지역에서 수세에 몰렸으며, 최전선 러시아군에 대한 보급 재개가 어려워 졌다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아직 이 곳에는 러시아 증원부대가 극히 소규모로 들어오고 있으며 러시아는 앞으로 30만명을 징집해서 우크라이나에 보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익명의 미 관리는 러시아 정부가 핵사용을 위협하고 있지만, 미국 측은 아직 푸틴 정부가 사용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판단해 미국의 지금까지의 핵 전략을 수정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