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물경력" "야근많고 눈치" 중소기업 신랄하게 비판한 MZ세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기중앙회 'MZ세대 희망 일자리 조건'

3년5개월 온라인 담론 분석 보고서 발표

근무시간, 조직문화에 대한 관심 높아져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에 가까운 연봉을 받으면서 수당 없이 야근 및 주말근무에 지쳐 1년 만에 퇴사"
"커리어적으로 성장이 힘들 것으로 판단해 이직 마음먹고 어디든 가기 위해 곧 퇴사를 생각 중"
"젊은 직원은 없고 나이 많은 직원만 장기근속 중"
"체계가 없으며 주먹구구식의 업무 환경. 인센티브나 성과급, 상여금 없음"

MZ세대 청년들이 온라인상에 올린 실제 게시물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신이 다니고 있는, 혹은 다니다가 그만둔 중소기업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3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MZ세대가 희망하는 중소기업 일자리 조건'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최근 3년 5개월 동안 네이버 카페, 블로그, 지식IN, 잡플래닛에 올라온 중소기업 취업 관련 문서 27만여건을 취합·분석한 것으로, 자료 추출은 ㈜와이즈넛이 수행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중소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온라인 담론을 취합·분석해 MZ세대가 원하는 일자리 조건을 알아봤습니다. 중기중앙회는 "MZ세대가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가감 없는 자기표현을 하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습니다. 만성적인 인력난을 경험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MZ세대를 유입하려면 어떤 인사 제도를 마련해야 하는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작성됐다고 합니다.

이 기간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 게시글의 키워드 분석을 해보니 '물경력' '퇴사' '워라밸X' '최저연봉'이 가장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청년들은 중소기업의 열악한 업무 환경과 낮은 급여, 워라밸이 지켜지지 않는 점 등을 단점으로 꼽았습니다. "야근이 많고 알게 모르게 눈치 주는 문화가 있다" "오래된 분들이 많아서 아랫사람들만 자꾸 바뀜"이라는 글도 있었습니다.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꼭 불만족스러운 반응만 보이는 건 아니었습니다. "연차 눈치 없이 사용 가능" "적은 연차에 이것저것 배울 수 있다" "다행히 워라밸이 있고 사람들이 좋아 다니고 있다" 등 중소기업의 장점을 담은 글도 있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시물에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한숨도 담겨 있었습니다. "중소기업부터 서류 광탈하네요. 경력이 없어서 그런지. 자존감 떨어지네요" "졸업하고 취업 준비한 지 1년이 다 되어가네요. 이제 몸도 지쳐서 중소기업 알아보고 있습니다. 너무 힘드네요" 등 취업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글들이 올라왔습니다. 구직자의 중소기업 관련 부정적 키워드로는 '서류광탈' '경력없음'을 비롯해 '지친다' '막막하다'와 같은 표현이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취준생들은 최근 '경력'에 대한 고민이 크게 늘었습니다. 월평균 경력 관련 키워드 언급량을 살펴보니 2019년에는 146건, 2020년 179건에서 지난해 468건으로 전년 대비 2.6배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기업이 현업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함에 따라 취준생들이 경력 인정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 것입니다. "지금까지 봤던 면접 중에 제일 잘 봤는데 저 말고 다들 경력이 있더군요. 그럴 거면 처음부터 경력직 채용이라고 해야 하지 않나요"라는 푸념 섞인 글도 올라왔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담론으로 알아본 MZ세대의 중소기업 관심사 1위는 무엇일까요. 올해는 '근무시간'이 차지했습니다. 지난해까지 1위였던 '자기성장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를 넘어섰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조직문화' 관련 관심도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연도별 화제어 순위를 보면 2020년 1위였던 '스펙'은 올해 13위로 내려간 반면, 근무환경을 의미하는 '환경'은 같은 기간 14위에서 6위로 올라섰습니다. MZ세대의 중소기업 입사 판단 기준이 다소 변화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중기중앙회는 "코로나19 이후 MZ세대는 중소기업 취업 시 워라밸 보장, 자기성장 기회를 부여하는 일자리를 우선적으로 찾고 있다"면서 "근무환경과 조직문화, 급여수준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은 MZ세대의 자기성장 기회를 부여하고 특히 워라밸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감안해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MZ세대가 중요시하는 일자리 조건에 맞춰 중소기업의 워라밸, 조직문화, 근무환경 등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이 개선되길 기대합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