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野 "尹정부가 노린 것은 결국 文…대국민 선전포고" 십자포화(종합)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감사원 고발·범국민 저항운동' 전면전…'尹대통령 배후설' 제기도

"文정부 괴롭히기 작전", "망나니 칼춤"…이재명 "野탄압·정치보복"

연합뉴스

민주당 신임 지도부와 대화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양산=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2022.8.29 [더불어민주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한주홍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한 것을 두고 강하게 반발하며 여권에 십자포화를 가했다.

민주당은 무엇보다 이번 감사원 조사가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수사'를 본격화하기 위한 신호탄이라고 판단, 당 차원의 총력 대응에 나섰다.

우선 감사원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하는 한편 이른바 '범국민적 저항운동'도 벌이기로 했다.

아울러 당장 4일부터 돌입하는 국정감사장에서의 대여(對與) 전면전을 예고했다.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가 노리는 것은 결국 문재인 전 대통령이었다"며 "현 정부 출범 이후 벌여온 그 모든 소란의 최종 종착지가 문 전 대통령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규탄했다.

대책위는 국정감사 시작일인 4일부터 감사원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하기로 했다. 시위는 릴레이로 국감 기간 내내 이어갈 계획이다.

연합뉴스

민주당,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규탄"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이 최근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0.3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들의 모임인 '초금회'도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감사원을 권력의 하수인으로 쓰기로 작정했느냐"며 "전임 대통령에 대한 부당한 감사원 조사는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권력을 위해 쓰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미 검찰이 수사 중인데도 감사원이 이중 조사를 하는 것은 '전임 정부 괴롭히기' 총동원 작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문재인 정부를 포함해 국민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주장했다.

회견장에는 문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비롯한 11명의 의원이 자리했다.

연합뉴스

민주당 청와대 출신 의원, 감사원 규탄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출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0.3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법제사법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성명서를 내고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떠들고 다닌 소위 '고래사냥'의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이번 사건은 최재해 감사원장이 더는 직을 수행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며 최 원장과 유 사무총장의 동시 사퇴를 요구했다.

친문 핵심인 홍영표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정권의 망나니 칼춤이 문 대통령을 겨눴다"며 "자신의 무능을 조작으로 덮으려던 군사독재정권을 그대로 빼다 박았다"고 비난했다.

역시 친문 중진인 전해철 의원도 "그 불순한 의도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감사원을 앞세운 먼지털이 감사에 집중한다면 더 큰 국민적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밖에도 "감사원을 감사하라"(정청래), "외교참사·욕설 논란 물타기용"(이해식), "칼만 휘두를 줄 아는 정부"(유정주), "퇴임한 대통령을 욕보이겠다는 것"(오기형) 등 민주당 의원들의 규탄 메시지가 빗발쳤다.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과 함께 사저 둘러보는 민주당 신임 지도부
(양산=연합뉴스)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가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 문 전 대통령과 함께 사저를 둘러보고 있다. 2022.8.29 [더불어민주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toadboy@yna.co.kr



윤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 서면조사 추진을 '사전 승인'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감사원을 향해 "윤 대통령이 그렇게 시켰습니까. 윤 대통령의 묵인 없이 감사원이 전직 대통령을 조사하겠다는 것이 가능합니까"라며 '윤 대통령 배후설'을 제기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무리한 감사를 주도하는 게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라는 기사도 있던데, 그분의 작품인지 아니면 더 그 윗선으로 올라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며 "윤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도 정치 보복에 대해 긍정적이었는데 지금 그것을 그대로 실현해 내는 게 아니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라디오에 나와 "현 국정원장이 (나를 포함한) 두 전임 국정원장을 고발하면서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하고 승인받았다고 했는데 이번 문 전 대통령 서면 조사를 위해서도 그렇게 했는지 민주당은 추궁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건영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어떤 절차를 거쳤고, 서면조사 요청의 배후는 없었는지 감사원이야말로 스스로 상세하게 고백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

대화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개천절 경축식에 참석해 정의당 이은주 비대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2.10.3 kimsdoo@yna.co.kr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고위전략회의를 열어 추가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이 대표는 개천절 경축식 후 취재진과 만나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민생을 챙기는 게 아니라 야당을 탄압하고 전 정부에 정치 보복을 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정치는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해야 한다. 국민 앞에 겸허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가 사실상 윤 대통령을 직격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는 감사원 조사 사실이 알려진 전날 밤에도 "유신 공포정치가 연상된다"며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정치 보복'이라고 못 박았다.

goriou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